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진주남강유등축제, 국내 커플 여행지로 색다른 체험을 해보자

 

 

국내 커플 여행지로 진주남강유등축제를 다녀오는 것을 어떨까? 국내 커플 여행지로 인기많은 진주남강유등축제는 해마다 10월경에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의 진주남강 일원에서 펼쳐진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1593년 6월 왜군 12만명이 진주성을 공격하면서 '계사순의'가 있고 난 뒤 나라와 겨레를 보전하고 목숨을 바쳐 의롭게 순절한 7만 병사와 사민의 얼과 넋을 기리는 행사로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다가 오늘의 진주남강유등축제로 자리잡게 되었다. 2021년 올해는 11얼과 12월에 나누어 개최한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진주 남강에 유등을 띄우는 놀이로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통에 기원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기원을 살펴보면 1592년 10월 충무공 김시민 장군이 3,800명의 적은 병력으로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왜군을 크게 무찔러 민족의 자존을 드높인 진주대첩을 거둘때 성 밖의 의병 등 지원군과의 군사신호로 풍등을 하늘에 올리며 횃불과 남강의 등불을 띄워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쓰었으며 통신수단으로 이용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남강-두산백과

☞계사순의단-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진주남강유등축제 주요행사

 

 

 

초혼점등, 읍면동 상징등 거리행렬, 고유제, 수상불꽃놀이, 소망등 달기, 유등 띄우기, 추억의 유등 띄우기, 세계풍물등 및 한국등 전시, 세계명작동화 명화 등, 진주의 혼등, 이솝우화등, 기업상징등, 전국지자체 상징등 전시, 진주시 32개 읍면동 상징등 전시, 해학과 풍자의 거리등, 창작등 만들기 경연대회, 창작등 전시, 만화캐릭터등 전시, 유등축제 주제 공연, 한국의 풍습등 전시, 조선의 기생등 전시, 유물등, 진주대첩 재현 등, 전래동화등, 삼강오륜등, 소싸움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부조 등, 민속놀이 등, 전통공예등 전시, 종교 참여등 전시가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삼강오륜-국어국문학자료사전

 

 

 

 

#축제 체험참여마당

 

체험 참여 마당에는 소망등 달기 체험, 창작등 만들기 체험, 유등 만들기 체험, 시민참여 등만들기 체험, 유람선 체험, 전통놀이 체험, 소원성취 체험, 대한민국 등 공모 대전 출품작 전시, 사랑다리 건너기 체험, 캐릭터 등 사진찍기 체험 등이 있다.

 

☞전통등만들기-EBS동영상

☞전통놀이-에듀넷

 

#축제 부대행사

 

 

 

부대행사에는 남가람 어울림마당에는 진주의 무형문화재공연, 세계민속공연, 청소년들의 참여공연, 기타 예술단체들을 초청하여 매일 저녁 2회정도 공연을 하며, 축제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축등설치, 진주 음식큰잔치 및 농특산품 판매코너, 남강일대에서 수상불꽃놀이를 개최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등카페 민속주점 세계의 풍물거리 등이 있다.

 

☞남가람문화거리

☞진주 전국 민속소싸움 대회

 

#축제 동반행사

 

 

 

동반행사에는 제 66 회 개천예술제, 진양호 후문 앞에서 제 124회 진주 전국 민속소싸움 대회, 칠암동 남강둔치에서 진주실크박람회, 2신안동 남강둔치에서 2016 진주가요제가 있고, 진주 남강 야외무대에서 시민의 날 행사 등이 열린다. 박물관 문화체험에는 탁본, 목판인쇄, 엽서쓰기가 있고 국립진주박물관에서 3D 입체영화 진주대첩이 상영된다. 다양하고 색다른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되어 있어 국내 커플 여행지로 손색이 없는 진주남강유등축제이다.

 

☞개천예술제-한국민족문화대백과

☞탁본-미술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