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2024년 5월 24일부터 5월 26일까지 3일간 로데오광장, 차안다니는 거리, 빛의거리 등 목포 원도심 차없는 거리에서 개/폐막놀이, 국내외공연, 목포로컬스토리, 부대행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국내 최고의 공연예술축제로 전통의 마당을 현대화하여 축제 현장 속에서 문화적 삶이 오가는 마당이라는 소통 공간을 추구한다. 마당의 나눔을 통해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상생하는 공동체 축제이다.
국내 초청공연, 해외 초청공연 ,예향남도 초청공연으로 구성하여 마당극, 탈춤, 마임, 서커스, 인형극, 공중 퍼포먼스, 마술 등 다양한 공연으로 볼거리를 선사하며 그동안 많은 국민에게 사랑을 받아온 킬러콘텐츠 '목포 로컬스토리'는 목포만의 특성을 반영하여 목포의 역사, 문화를 재해석한 특정 공간을 선정해 스토리와 함께 로컬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메인프로그램으로는 개막놀이 '못난이들의 합창', 폐막놀이 '고시레 GOSIRE', 해외, 국내, 예향남도 처청 공연으로 프랑스, 네덜란드, 라오스 등 아시아권 해외팀 및 국내 정상급 아티스트, 전남 예술인 45개탐 등이 있다. 기획이슈 '목포 로컬스토리 5선'에 시민마당극<무명>, 그림이 있는 점빵 컬렉션, 외갓집 버스투어, 시민인형전시<나는 못난이>, 홍어 해체쇼 등이 있고, 부대프로그램으로 굿쩐 ,미마프 장터 ,시민참여 대형만들기 놀이, 오쇼잉 경품행사 등이 마련된다.
한국은 오래전부터 거리예술의 역사를 잇고 있다. 한국거리에술의 발생은 고대제천의례인 우주목, 신단으로 시작해 가무백희, 등석놀이 ,팔관회, 일과 놀이의 두레, 유랑예인집단, 세시풍속, 샤머니즘 등으로 생활현장인 거리에서 다양한 형태로 연희되었다. 거리예술은 매 시대마다 형식을 달리하면서 변화의 옷을 갈아입고 마당과 거리에서 활약상을 드러냈다. 이것이 바로 시대예술이요 한국거리예술이자 마당예술의 역사였던 것이다.
<축제 개요>
축제명 :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축제기간 : 2024. 05. 24. (금) ~ 2024. 05. 26. (일)
장소 : 목포 원도심 차없는 거리
주최 : 사단법인 세계마당아트진흥회 ,목포 MBC, 목포 원도심 상인회
주관 : 극단갯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