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여수거북선축제 2024 여수 5월 어린이날 행사로 여행해볼 볼거리 많은 축제

 



여수거북선축제는 2024년 5월 3일부터 2024년 5월 6일까지 여수세계박람회장 일원에서 펼쳐진다. 여수거북선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전라좌도 수군절도영이 관할하던 순천도로부, 낙안군, 보성군, 광양현 ,흥양현의 오관과 방답진, 사도진 ,여도진, 옥포진 ,발포진의 오포지역 수군 진지의 장졸들과 영민의 넋을 위로하고 그들의 애국애족 위엄과 호국 가치 확산을 되새기는 축제이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1591년 정3품 전라 좌수사로 부임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이듬해 조선을 침략한 왜적을 무찌르고자 휘하의 오관 오포 지역 장졸들을 전라좌수영으로 집결시켜 함대를 편성하고 비장한 각오와 함성이 울림으로 첫 출정한 임진년 5월 4일을 기억하려 해마다 이날 전후로 여수거북선축제를 개최한다. 전라남도 동부지역 각 고을 수령과 장졸 ,백성, 무명 수군으로 편성된 전라좌수영 이순신 함대는 85척의 군선으로 뛰어난 해상전술로 왜적에게 단 한 번도 패배하지 않았다. 



전라좌수영은 1593년 충청, 전라, 경상수군을 총괄하는 조선 최초의 삼도수군통제영으로 격상된다. 전라좌수사 이순신 장군은 종 2품 삼도수군통제사로 제수되어 조선 수군을 이끌고 7년간의 전쟁을 비로소 마침표를 찍는다. 여수는 전라좌숭영이 삼도수군통제영 본영으로 최초 설치되어 9년간 존속한 역사적 근거가 뚜럿한 구국의 도시다. 여수시 진남관 일대가 삼도수군통제영 겸 전라좌수영 옛터다.

 

덕충동의 충민사는 이충무공 전사 후 1601년 선조가 이름을 직접 지어 사액한 조선 최초의 편액 사당이다. 축제 첫째 날 오전 충민사에서 거북선 축제 개막을 고하는 고유제를 시작으로 해질 무렵  통제영길놀이, 퍼포먼스에 이어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전통문화 예술 공연과 다양한 프로그램 등으로 나흘간 이어진다. 여수거북선축제는 나라를 지키다 순국한 전남 동부권 백성과 무명수군, 의승들의 업적과 기개가 담긴 의미를 알리고자 여수시민들이 만드는 전남의 대표축제다.

 

<출처 : 여수거북선축제 보존회>


메인프로그램으로는 통제영길놀이 ,개막공연 진해루 군사회의 연극, 부대프로그램으로 해군 군악대 의장대 퍼레이드, 전라좌수군 전통 무예시범, EDM 고고댄스 페스티벌, 달콤한밤 버스킹 등,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으로 통제영길놀이 ,거북선가요제 ,도전 이순신퀴즈, 각종 체험행사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포토존, 이순신명언, 명시 탁본체험, 수군 코스프레, 조선수군복 및 갑옷 입기 체험, 신기전 화포체험, 병장기 전시 및 체험, 조랑말 타기 체험, 이순신깃발전시체험, 신호연만들기 체험, 거북선초콜릿만들기 체험, 거북선, 판옥선 타기 체험, 캘리그라피체험, 우리가족 가훈, 명언 써주기 체험, 활.목검. 석궁만들기 체험, 거북선축제 굿즈만들기 체험 등이 있다. 

 

전시행사로 통제영길놀이 작품전시, 전라좌수영 모형등 전시, 삼도수군통제영 깃발 전시, 해양경찰교육원 실습함 공개 등, 공연행사에는 개막공연으로 진해루 군사회의 연극, EDM 고고댄스 페스티벌 ,통ㅇ기타 가수공연, 유소년 댄스 페스티벌, 지역문화 페스티벌, 청소년 페스티벌, 전통예술공연, 달콤한밤 버스킹, 예능은 우리가 최고야 ,지역예술인 공연 등, 기타에 여수의 맛 먹거리장터, 우수지역 특산품 판매, 푸드트럭 등이 있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축제 개요> 

축제명 : 여수거북선축제
축제기간 : 2024. 5. 3(금) ~ 5. 6(월)
장소 :  여수세계박람회장 일원
주최 : 여수시, (사)여수거북선축제보존회
주관 : 여수거북선축제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출처 : 여수거북선축제 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