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진주논개제 5월 어린이날 전후로 펼쳐지는 천년고도 진주를 대표하는 전통예술축제

 



진주논개제는 2024년 5월 3일부터 2024년 5월 6일까지 진주성 및 남강일원에서 펼쳐진다. 천년고도 진주는 예로부터 북평양 남진주라 불릴 정도로 전통예술이 뛰어난 고장으로 유명하다. 진주의 뜻있는 문화예술인들은 지역의 훌륭한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 관 ,군의 충절과 진주정신을 포괄하면서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는 전통예술축제를 창제하기로 하고 진주논개체를 개최하였다.

 

<출처 : 축제 홈페이지>


진주논개제는 매년 5월 넷째 주 금, 토, 일 3일간에 걸쳐서 호국충절의 성지 진주성에서 개최되며, 1868년 당시 진주 목사 정현석이 창제한 것으로서 제향에 악, 가, 무가 포함되고 여성들만이 제관이 될 수 있는 독특한 형식의 제례인 의암별제를 서막으로 진주 오광대를 비롯한 민속예술과 진주기생들이 남갠 교방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와 여성을 테마로 한 축제이다.



진주논개제는 어느 지역에서도 흉내 낼 수 없는 진주만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소재로 하기 때문에 세계적 축제로서 발전을 기대하며 또한 전통예술 위주로 봄에 열리는 논개제는 순수예술 중심으로 가을에 열리는 개천에술제 및 진주남강유등축제와 함께 진주를 문화예술의 고장이란 명성에 걸맞은 축제의 도시로 거듭나게 할 것이다. 논개의 충절정신과 전통문화의 올바른 계승보존 및 복원, 의암별제와 탈춤 한마당을 통해 진주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와 전통문화를 지역축제로 승화했다.

 

<출처 : 진주시청>


제23회 진주 논개제의 축제개요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관, 군의 충절과 진주정신을 축제로 승화, 발전, 진주 문화예술의 산실이자 악, 가 ,무, 시, 서, 화로 대변되는 지방 국립예술문화 교육기관인 진주교방의 예술교육과 문화예술을 테마로 참여형 융복합 종합문화예술교육 축제로 만들고자 한다. 2024년 5월 3일부터 5월 6일까지 진주성 및 남강일원에서 진주시, (재)진주문화관광재단 주최, 진주논개제제전위원회 주관으로 펼쳐진다.

 

<출처 : 축제 홈페이지>

 

<축제 개요>

축제명 : 진주논개제
축제기간 : 2024. 05. 03. (금) ~ 2024. 05. 06. (월)
장소 : 진주성 및 남강일원
주최 : 진주시 ,진주문화관광재단, 진주문화원, (사)진주민속에술보조회
주관 : 진주논개제제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사진출처 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