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울산옹기축제 2024 울산 옹기마을에서 한민족 천년의 삶과 지혜가 담긴 옹기를 만나다


울산옹기축제는 5월 초순경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 옹기마을 일대에서 펼쳐진다. 문화관광축제로 한민족 천년의 삶과 지혜가 담겨 있는 옹기의 우수성을 알림과 동시에 옹기마을 이야기를 담은 주제공연, 젊은 세대 참여를 유도하는 별빛정원, 거리공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옹기테마파크형 축제로 옹기를 매개로 다양한 지역 문화산업을 특화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주민이 기획하고 참여하는 주민기획 프로그램과 옹기어드벤처, 옹기와 발효아카데미관 체험프로그램이 열리며 행사장 인근에 푸드트럭과 플리마켓들이 모여 다양한 먹거리들을 맛볼 수 있다. 옹기를 전통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는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축제가 개최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지역 대표 특산물인 옹기를 홍보하고 생활 옹기의 보급과 전통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장인들의 옹기 만들기 시연을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접 흙을 밟고 옹기를 빚어 구워볼 수 있다. 



개막행사에 서명식, 점화식 ,개막식, 주제공연, 공연행사에 옹기로 공연, 주민참여공연 '옹기열전', 옹기종기 어린이합창제, 옹기 콘서트, 청소년 댄스경연대회 '발악', 장인의 손길, 체험행사에 옹기 포:레스트, 옹기특별체험관, 흙 놀이터, 전시행사에 옹기 2024 프로젝트, 제11회 대한민국 옹기공모전 수상작 전시, 움직이는 옹기공장, 참여행사에 개박 길놀이, 옹기사생대회, 연계행사에 울주 공공미술 프로젝트, 옹기마을 아기돼지 삼형제, 친환경 만들기 체허, 해뜨미를 버텨라, 전통문화체험, 지역경제 활성화 캠페인, 울주민속박물관, 옹기박물관, 발효아카데미관, 공예협회 부스 등이 있다. 

 

<출처 : 축제 홈페이지>


온라인 옹기테마파크의 옹기마을 투어는 외고산옹기마을 구석구석을 구경하고 옹기장인도 만나보고 옹기마을을 재미나게 설명, 숨은 해뜨미 옹기를 찾아라는 VR옹기마을투어 중 해뜨미가 그려진 10개의 옹기를 찾아보자. 옹기종기 퀴즈는 해뜨미 도붓장수를 만나서 옹기에 대한 다양한 퀴즈를 풀며 옹기에 대해 알아보자, 옹기 TV 즐기는 축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유튜브 옹기TV로 즐길 수 있다. 해뜨미랑 같이놀아요는 옹기마을 설명, 옹기종기 체험퀴즈, 옹기마을 건물 위치안내 등이 있다. 

 

사진출처 울주문화재단


<개요>

이름 : 울산옹기축제
장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 옹기마을 일대
기간 : 5월 초순경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