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삼척정월대보름제 2024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지역 마을축제

삼척정월대보름제는 음력 정월보름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일대에서  전승해오던 기줄다리기를 주축으로 다양한 민속놀이 등을 즐길 수 있는 마을축제이며 지역축제이다. 천신, 농신 ,해신에게 풍년과 풍어를 기원하는 삼원제와 다양한 민속놀이와 각종 볼거리를 곁들여 민속행사로 발전된 행사이다. 정월대보름은 2024년 2월 24일이다. 

기줄은 큰 줄에 매달린 줄 모양이 게의 발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정원대보름에 오십천을 중심으로 서북쪽 지역을 말곡, 남동쪽 지역을 부내로 나누어 어린이들의 속닥기줄과 청소년들이 주가 되는 중기줄다리기, 그리고 어른들의 큰기줄다리기를 했다고 한다. 줄탇기 공연, 달집태우기와 망월놀이, 달등터널 점등식, 달등거리조성 등이 있다. 

 

삼척정월대보름제의 행사내용으로 제례, 공연 및 퍼레이드, 전시 및 체험행사, 판매 및 먹을거리 등 4가지 행사로 구분된다. 제례로서는 천신제, 해신제, 지신제 등이 있고, 공연 및 퍼레이드에는 제등행사 ,경축행사 ,인기가수초청공연, 불꽃놀이, 새해소망길놀이, 전국기줄다리기대회, 달집태우기, 사투리구연대회, 별신굿판, 남근조각경연대회, 씨름대회 등이 있다.


전시 및 체험행사에는 삼척관광홍보 부스운영, 삼척전통주 시음회 ,소방 방재 안전전시, 활 만들기 체험, 뻥튀기 만들기 및 시식행사, 연날리기 체험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 등이 있고 판매 및 먹을거리에는 삼척지역의 농특산물, 전통주, 와인 등의 판매행사와 풍물시자 및 각 읍면동 향토음식점 등이 운영된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축제 개요>

축제명 : 삼척정월대보름제
축제기간 : 2024.02.23. (금) ~ 2024.02.25. (일)
장소 : 삼척 엑스포공원, 척주로, 삼척해수욕장 일원
주최 :  삼척시
주관 :  삼척정월대보름제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