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천북굴축제는 2023년 12월 2일부터 2023년 12월 3일까지 충청남도 보령시 천북면 장은리 천북굴단지 일원에서 열린다. 보령 천북굴축제는 서해안의 별미인 굴을 재료로 한 다양한 음식 체험과 관광객을 위한 각종 이벤트 행사 ,즐길 거리로 2일동안 열린다. 천북굴을 관광특산품으로 개발하고 다양한 먹을거리를 제공, 굴이 뛰어난 맛을 널리 알려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경제를 살린다.
개막식 공식행사와 연예인초청공연, 굴 음식 시식회와 굴까기 대회 ,축하공연, 불꽃놀이 ,관광객 노래자랑 등 각종 즐길거리와 생굴, 굴구이, 굴회, 굴밥, 굴국수, 굴삼겹, 굴탕수육, 굴보쌈, 굴전 등 굴을 재료로 한 다양한 요리가 전시된다. 관광객 노래자랑과 굴까기 대회 ,굴 음식 시식회, 청소년참여마당 등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어 축제의 분위기를 돋워준다.
굴은 사새목 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의 총칭으로 식용종인 참굴을 말하며 굴조개라고도 한다. 이매패류에 속하며 한자어로 모려, 석화 등으로 표기한다. 구이 식용으로 이용된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한국에서도 선사시대 조개더미에서 많이 출토되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강원도를 제외한 7도의 특산물로 기록되어 있다.
천북굴은 충청남도 보령시 천북면 장은리 일대에서 양식하는 굴 특산물로 보령시 북쪽 끝자락에 자리한 춘북면 일대는 넓은 갯벌이 펼쳐져 자연산 굴 생산이 많았다.천북면의 해안가 갯벌에서는 예로부터 맛이 좋은 굴이 생산되었으며 1980년대부터 일찍이 양식 굴을 생산해 왔다. 서해랑길의 겨울바다의 낙조까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축제 개요>
축제명 : 보령천북굴축제
축제기간 : 2023.12.02. (토) ~ 2023.12.03. (일)
장소 : 충청남도 보령시 천북면 장은리 굴단지 일원
주최/주관 : 보령천북굴축제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