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KOBA 2016 방송산업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곳

KOBA 2016 국제 방송, 음향, 조명기기전이 5월 24일부터 27일가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펼쳐진다. KOBA 전시회는 한국이앤엑스와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1991년 첫번째 전시회를 시작으로 올해로 26회째를 맞이하게 되는 KOBA 2016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번 KOBA 2016은 국내 제조사 189개사를 포함해 총 32개국 932개사가 참가한다. 미래의 방송 서비스와 영상, 음향, 조명산업 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KOBA전시기간에는 80여회 이상의 컨퍼런스와 전문기술세미나 등이 펼쳐지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전문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World Media Forum

 

KOBA 부대행사로 미디어 포럼이 진행된다. "미디어, 특이점이 온다! The Media Singularity is near!"라는 주제로 5월 24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40분까지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진행된다.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가 주최하고 방송기술교육원이 주관한다. 포럼에 참가하라면 사전등록을 하거나 현장에서 등록을 해야 한다. 사전등록을 할 경우 2만원이며 현장에서는 3만원이다. 온라인 사전등록은 KOBA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사전등록 마감일은 5월 20일 오후 6시이다.

 

 

 

#국제방송기술컨퍼런스

 

여러 부대행사가 진행되는데 방송기술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방송, 감성을 연결하다. Broadcasting, Touching your Emotion"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한국이앤엑스가 진행한다. 코엑스 3층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리며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사전등록을 통해서만 참관이 가능하다. 등록비용은 25일만 들을경우 6만원, 26일만 들을경우 6만원, 27만 들을경우 2만원이다. 25, 26일 양일권은 11만원이며 25, 27일과 26, 27일 들을경우에는 7만원이다. 3일권은 12만원이다.

 

#기술시연회 및 세미나

 

전시기간 중에는 다양한 기술시연회와 세미나가 개최된다.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주)사운더스에서 "일본 최신 스테이지 조명 디자인 테크닉", 한국음향예술인협회에서 "오디오 마스터 레벨의 이해", "믹싱의 조건", 독일 국가연구소 프라운호퍼에서 "실감형 가상현실 방송을 위한 MPEG-H 오디오" 등, 에릭슨 코리아에서 "소비자 이해을 통해 미디어 사업의 중요 구상",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Web TV 서비스", "초고해상도, UHD와 최고 화질 구현의 HDR을 이용한 최신 TV동향" 등을 만나볼 수 있다.

 

 

#KOBA가 나아가야 할 방향

 

KOBA, 즉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전은 명실상부 국내 최대 미디어 전시회이다. 하지만 작년의 경우 행사 첫날 많은 사람들로 발 디딜 틈 없었던 행사장이 둘째날부터 한산해지는 일이 발생했는데 전시회에서 공개하는 제품이 대부분 다른 국제 전시회에서 이미 출품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사람들의 흥미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참가하는 나라와 업체는 많아지고 관람객 수도 증가하고 있지만 커지는 외형에 비해 내실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국제 방송장비 전시회(NAB)같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