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울산쇠부리축제 2023 선조들의 철기문화를 엿볼수 있는 기회

울산쇠부리축제는 2023년 5월 12일 부터 2023년 5월 14일까지 울산광역시 북구 산업로의 울산 달천철장에서 열린다. 쇠부리란 쇠를 부린다는 경상도 사투리로 토철이나 철, 철관석과 같은 원료를 녹이고 다뤄 가공하는 모든 제철작업을 말한다. 선조들의 빛나는 철기문화를 전통 민속놀이인 쇠부리놀이의 재현과 울산쇠부리 고대원형로 복원실험이 축제기간 중 진행될 예정이다.

 

 

한반도 최초의 철광산 달천철장에서 새롭게 타오르는 철문화축제로 쇠부리란 철광석과 숯을 가마에 넣어 1,300℃ 이상의 고열에서 쇠똥(슬래그)과 분리된 쇠를 가공하여 농기구나 무기를 만들던 우리나라 고유의 제철기술을 말한다. 울산쇠부리축제는 우리 고유의 전통제철문화인 쇠부리를 공연, 전시, 체험 그리고 먹거리고 만날 수 있는 철문화축제이다. 

 

- 두두리 마을 : 당진, 보은, 영주 대장간에서 단조 과정을 직접 체험할수 있는 전통 타각 체험 운영

- 울산쇠부리고대원형로 복원실험 : 울산의 문화유산인 쇠부리기술을 복원하는 사업

- 민속놀이 울산달내쇠부리놀이 : 쇠부리의 전 과정을 재현하는 전승 민속놀이이다.

- 쇠부리 미니카 경진대회

- 쇠부리 체험 행사 : 금속공예체험 30종, 금속공예와 칠보공예를 통해 실버 헨드메이드 악세사리 제작

 

 

철문화축제인 울산쇠부리축제는 관람객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이며, 오세요! 이천년 철문화가 숨쉬는 울산 달천철장으로! 즐기세요! 오감만족, 철문화축제 울산쇠부리축제를! 울산쇠부리소리는 전통 노동요를 계승하며 전통 제철법의 전승으로 울산 달천지역의 사투리 복원, 천주, 불편수, 도편수, 불매대장, 불매꾼, 쇠대장, 소쟁이, 숯대장, 숯쟁이, 공양주 등이 등장한다.

 

- 고유제 : 쇠부리 불꽃 행렬 ( 달천철장에서 북구-호계시장-송정동사무소-화봉시장-북구청으로 )

- 개막행사 : 식전 축하공연 ( 북구여성합창단, 북구청소년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 희망불꽃점화식

- 다원예술공연 : "쇠의 꿈을 품은 땅 - 달천" 샌드아트, 타악, 무용, 음악으로 공연, 부꽃쇼

- 쇠부리 풍물 : 불매소리 경연대회 ( 풍물놀이, 사물놀이, 불매소리 3개 부분 경연대회 )

- 창작인형극 : 달천이와 광산이 ( 지역 어르신들이 직접 출연하여 어린이 관객과 만난다.)

- 거리마임 : 스틸 . 드림, 프린지무대 ( 몸짓과 표정만으로 마임섹계, 학생, 사당패 공연 )

- 두드 ~ 락 콘서트 : 유쾌한타악! 잼스틱, 룬디마틴, 놀이패, 동해누리

- 폐막행사 : 볼매! 불매야! ( 지역가수 축하무대, 어울림마당, 소원금줄태우기, 대동놀이, 불꾳쇼)

 

☞불매소리-한국민속문학사전

☞고유제-한국고전용어사전

 

 

 

 

- 주제관 : Steel Road ( 쇠부리과정, 광부들의 삶, 산업도시 울산의 과거와 현재 의 사진전 )

- 학술심포지움 : 철을 말하다 ( 동아시아 철기문화의 중심, 달천철장의 역사성을 밝힌다. )

- 클레식카 특별전 : 시발택시, 포니, 코티나 등의 추억의 자동차 전시

- 스틸아트 공모전 : Art-bench를 주제로 진행된 철 을 소재로한 스틸아트 작품 전시

- 자동차 튜닝 홍보관 : 자동차의 도시 울산북구중소기업기업홍보관 튜닝카와 레이싱카 전시

 

 

 

- 봄꽃뜨레 이야기 : 북구청관장 꽃전시장의 화회산업의 우수성홍보 봄꽃 전시회

- 참여행사 : 나는야! 불매꾼! ( 지게로 숯을 나르고, 풀무질도 하며, 수레로 판장쇠를 나르는 참여행사 )

- 퀴즈대회 : 알쏭달쏭? 쇠부리! (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의 철의역사를 알아보는 퀴즈대회 )

- 가마솥비빔밥 만들기 : 가마솥 비빔밥 나눠먹기, 소원금줄 달기

- 8개동 주민자치센터 : 어울림한마당 ( 문화교실에서 갈고 닦은 기량을 뽐내는 주민 참여 무대 )

- 먹거리장터 : 많은 단체들이 모여서 먹거리 장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 농소농협 주관 : 어린이 그림글잔치로 주제는 울산쇠부리축제, 울산문화, 농산품애용 등이다.

- 북구문화원 주관 : 충효백일장

 

 

 

금속공예 체험부스에는 수공예 교육원(와이어, 도어벨, 반지, 팔찌 만들기), 정크아트(버려진 철을 이용한 작품),무노공방( 각인 이니셜 은목걸이), 은단공방(은반지, 은팔찌), 꽃보다 자매(칠보악세사리, 목걸이, 마그네틱)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