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석조전부터 돌담길까지 볼거리가 가득한 덕수궁 나들이

 

 

석조전부터 돌담길까지 볼거리가 다양한 덕수궁으로 봄 나들이를 계획해보자. 덕수궁은 서울 중구 세종대로 99에 자리하고 있으며 1897년에 선포된 황제국, 대한제국의 황궁으로 옛 이름은 경운궁이다. 덕수궁은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주로 피난 갔던 선조가 한양으로 돌아와 월산대군 저택과 그 주변 민가를 여러 채 합하여 시어소로 정하여 정릉동 행궁으로 삼았던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출처 : 문화재청>

 

광해군이 즉위한 후 창덕궁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경운궁이란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궁궐의 모습을 갖춘 덕수궁은 인목대비 유폐와 인조반정을 겪으면서 규모가 축소되었고 특히 인조가 즉위한 이후 죽조당과 석어당을 제외한 나머지는 원래 주인에게 돌려주었다. 이로써 덕수궁은 더 이상 왕이 공식적으로 머물며 국정업무를 보던 궁궐의 기능을 하지 못하였다.

 

1895년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고종이 러시아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후 1897년 2월에 덕수궁으로 환궁하게 되었다. 대한제국이라는 황제국을 선포한 후 황궁으로서의 규모와 격식을 갖추게 되었다. 1904년 덕수궁 대화재와 1907년 고종의 강제퇴위 이후 덕수궁은 그 규모가 대폭 축소되었다. 이때 경운궁에서 덕수궁으로 이름 또한 바뀌게 되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