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운곡람사르습지는2011년 람사르 습지로 등록이 되었으며 국가생태관광지로 멸종위기의 야생동물을 비롯한 희귀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다. 2013년에는 고창군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고창은 오랜 역사와 유서 깊은 문화, 풍요로운 자연 ,경겨운 사람들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아름다운 땅이다.
고창 운곡람사르습지의 탐방로는 1코스는 3.6㎞로 고인돌 유적지, 오베이 골을 따라 운곡람사르습지, 2코스는 9.5㎞로 운곡저수지를 일주, 안덕제 ,운곡서원, 조류관찰대, 용계마을, 3코스는 10.2㎞로 고인돌 유적지, 화암봉, 옥녀봉, 호암재 ,무재등, 화시봉, 운곡람사르습지, 4코스는 10.1㎞로 탐방안내소, 굴치농원, 전망대, 인덕사 옛터, 물맞이폭포 ,백운대.
친화경 탐방열차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1코스와 3코스는 고인돌 유적지에서 출발하고 2코스와 4코스는 친환경 주차장이 마련되 용계리 탐방안내소에서 출발한다. 운곡람사르습지 일대에는 총 860여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숲길을 따라 이어진 탐방로를 걷다 보면 자연의 일부가 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상쾌하고 즐겁고 시원해진 나를 발견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