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배내골고로쇠축제 영남알프스 신불산에 가보자



배내골고로쇠축제는 해마다 3월 초순경 2일간 경상남도 양산시 원동면 선리 배내골홀보관에서 열린다. 배내골 주민위원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 축제는 신비의 약수인 고로쇠를 전국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 영남알프스라 불리는 신불산 자락 배내골의 청정한 자연에서 채취한 고로쇠 수액을 선보인다.

 

 

양산시는 자연이 주는 약수 고로쇠가 채취되는 3월 초경 다양한 공연행사와 함께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첫날 오전 10시 30분 고로쇠 약수 기원 제례를 시작으로 고로쇠 시음회, 고로쇠 수액 빨리 마시기 대회, 고로쇠 떡메치기, 민요가수 공연, 노래자랑, 풍물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틀동안 진행한다.

 

 

 

고로쇠약수 기원제례가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기원제를 올린다. 11시부터 개회식을 하고 11시 30분부터 고로쇠 시음회와 고로쇠수액 빨리 마시기대회와 고로쇠 떡메치기가 이루어진다. 오후 1시부터 각설이공연, 민요가수공연, 고로쇠수액빨리마시기대회, 노래자랑, 고로쇠떡메치기 등이 열린다. 둘째날에는 10시 30분부터 판소리공연, 고로쇠수액 빨리 마시기 대회, 갈설이공연, 고로쇠 떡메치기가 열리며 오후 1시부터 민요가수공연, 고로쇠수액빨리마시기대회, 노래자랑, 각설이공연 , 고로쇠 떡메치기가 열린다.

☞떡메-두산백과

☞판소리-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방에서는 고로쇠수액을 약수라하여 위장병, 폐병, 신경통, 관절염 환자등에게 마시도록 처방을 하고 있다. 행사장에서는 고로쇠 수액외에도 배내골 사과, 새송이버섯, 잎새버섯, 원동미나리, 원동딸기 등 지역 특산물도 판매된다.

 

 

 

고로쇠 수액 1리터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은 칼슘 63.8mg, 칼륨 6,739mg, 망간 5.0mg, 마그네슘4.5mg, 철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식수와 비교하면 칼슘은 약 40배, 마그네슘은 약30배나 많고  이 외에도 황산, 염소, 당분 등 10여종의 미네랄을 약 30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로쇠 남의 종류는 고로쇠나무, 털 고로쇠나무, 산 고로쇠나무, 왕 고로쇠나무, 우산 고로쇠, 넓은 고로쇠, 만주 고로쇠, 붉은 고로쇠, 집게 고로쇠, 긴 고로쇠 등 10여종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낙엽교목-두산백과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