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나로우주센터는 대한민국이 우주로 가는 전초기지이다.



 

나로우주센터는 우리의 인공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우리 땅에서 우주공간에 쏘아올리기 위한 발사장으로 대한민국이 우주로 가는 전초기지이다. 나로우주센터는 우주발사체 발사를 위한 발사대 및 위성, 발사체 조립시설, 발사통제동, 추적레이더 등 우주로 나아가기 위한 종합설비를 갖추고 있다. 우주과학관은 나로우주센터 방문자 센터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며 미래 주역인 청소년에게 우주과학 전시 및 교육을 통해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나로우주과학관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자연속인 전남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주에 관한 기본원리, 로켓, 인공위성, 우주탐사 등을 테마로 구성된 상설전시관으로 32종 작동체험 전시물을 포함한 총 90여종의 전시품을 갖추고 있다. 상설전시관을 비롯하여 기획전시실, 3D 입체영상관, 4D 돔영상관, 야외전시장 등 우주과학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시설이 준비되어 있어 우주과학 관련 교육 및 체험학습이 가능한 곳이다. 

 

우주과학관 홍보영상에는 한국인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최초 위성 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주에 대한 꿈과 희망을 전하는 우주과학관, 우주과학에 대한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에서는 우주과학을 이해할 수 있는 전시물들이 있다. 천체운동을 설명해주는 케플러의 세가지 법칙, 우주공간체험, 로켓의 역사, 우리의 자랑 나로호를 직접 발사시켜 볼 수 있다. 

 

나로호는 인공위성이 자신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우주궤도에 올려놓는 일을 한다. 우주궤도에 올라간 인공위성이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자이로스코프로 그 원리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24시간 지구를 관측하는 우리의 아리랑위성 2호의 실물을 만나볼 수 있다. 우리나라 통신, 해양, 기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보내주는 천리안 위성, 국제 우주정거장에서 우주인들의 개인실, 우주식품들, 실험실, 화장실 등 우주 생활공간을 모듈을 통해 볼 수 있다.

 

야외의 4D 돔 영상관에서는 돔 전체에 펼쳐지는 고화질의 영상과 생생한 음향 그리고 의자의 진동, 바람, 물, 간지르기 등 체험효과를 느낄 수 있다. 우주과학교실에서는 로켓, 인공위성, 우주인에 대한 재미난 강의와 특별한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다. 주변에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고흥우주천문과학관이 있어 청소년들이 더욱 알찬 우주에 대한 꿈을 키워나가는 바탕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