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평 두물머리 들꽃 속으로 떠나는 양평 여행코스

 

 

양평 여행코스로 빼놓을 수 없는 양평 두물머리를 만나보자. 들꽃 속으로 떠나는 두물머리 양평여행은 경기도 양평을 중심으로 흘러내리는 북한강의 신비로운 정취를 품은 두물머리에서 수생식물이 자라는 세미원을 거쳐 즐거운 강 여행을 즐겨보자, 온갖 산채마물이 가득한 양평장의 먹거리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양평 두물머리는 양평군 양서면 두물머리길에 자리하고 있으며, 두물머리는 한자말로 양수리로 금강산에서 흘러내린 북한강과 강원도 금대봉 기슭 검룡소에서 발원한 남한강의 두 물이 합쳐지는 곳이라는 의미이다. 한자로는 兩水里를 쓰는데 이곳은 양수리에서도 나루터를 중심으로 한 장소를 가리킨다. TV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널리 알려진 곳이며 결혼기념 사진 촬영장소로 인기가 높다. 예전에는 이곳의 나루터가 남한강 최상류의 물길이 있는 강원도 정선군과 충청북도 단양군, 그리고 물길의 종착지인 서울 뚝섬과 마포나루를 이어주던 마지막 정착지인 탓에 매우 번창하였다.

 

 

양수리는 팔당댐이 건설되면서 육로가 신설되자 쇠퇴하기 시작하여 1973년 팔당댐이 완공되고 일대가 그린벨트로 지정되자 어로행위 및 선박건조가 금지되면서 나루터 기능이 정지되었다. 사유지이지만 이른 아침에 피어나는 물안개, 옛 영화가 얽힌 나루커, 강으로 늘어진 많은 수양버들 등 강가마을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웨딩, 영화, 광고, 드라마 촬영 장소로 자주 이용되고 있다. 사진동호인들의 최고 인기 촬영장이기도 한다. 특히 겨울 설경과 일몰이 아름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물머리의 또다른 볼거리 느티나무는 수령은 400년이며, 세 그루의 느티나무가 마치 한 그루처럼 우산형의 수관을 형성하고 있는 두물머리마을의 정자목이다. 중심부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근원부부터 갈라진 모양을 보아 원래 두 그루였던 것이 합쳐져 자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중간 크기의 나무는 지상부 1.2m 부위에서 갈라지는 두 줄기가 서로 교차되면서 장방형의 공간을 만들고 있는데 큰 나무 쪽으로의 가지는 거의 발달되지 않아 수형이 불균형하다. 물가에서 가장 가까운 작은 나무는 강쪽으로만 가지가 발달하여 큰 나무 쪽으로는 가지가 거의 없다.

 

 

양평 두물머리와 함께 가볼만한 양평 여행코스인 세미원은 양평군 양서면 양수로 93에 자리하고 있으며, 세미원 연꽃박물관은 연꽃이라는 단일한 테마 아래 연꽃관련 생활 용품, 고서, 음식 등의 유물이 전시된 세계 유일의 박물관이다. 세미원 6만 2천평 정원은 수질정화 능력이 뛰어난 연꽃을 주로 식재하여 한강물 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연꽃 가득한 여름이 가장 아름다우며 각 계절에 맞는 테마로 정원을 꾸며 사계절 내내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생태환경교육, 체험교육, 전시활동을 겸하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한다.

 

 

양평 들꽃수목원은 양평군 양평읍 수목원길 16에 자리하고 있으며, 토종 야생화와 더불어 자연이 살아 숨쉬는 곳으로 자연생태박물관은 생태계의 표본과 실물을 전시하여 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영상으로도 관람할 수 있다. 자연학습체험장에는 우리나라에서 멸종되어져 가고 있는 토종 야생화가 약 200여종이 전시, 분포되어져 있어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산 교육장이 되고 있으며 아울러 온가족이 여가시간에 즐길 수 있는 체험장으로 꾸며져 있어 우리나라의 야생화를 관찰할 수 있느며 또한 전문가이드에 항상 상주하여 도움을 주고 있다.

 

 

책이나 도감에서만 볼 수 있었던 많은 식물들과 자연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양평 자연생태박물관에서 무한한 자연의 신비를 느낄 수 있으며, 허브정원에는 약 50여 종의 허브가 있으며 수생습지에서는 습지의 생태를 체험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수목원 한가운데 위치한 떠드렁섬, 강변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강변산책로, 열대식물의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열대식물원, 자녀에게 각종 식물을 연구할 수 있게 해주는 연구소 등을 갖추고 있다. 야생화 화분, 허브비누, 압화자 열쇠고리, 토피어리 등 만들기, 천연염색하기, 물놀이체험 등 각종 체험학습을 할 수도 있다.

 

 

용문산관광지는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1971년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었다. 문화유적이 많고 놀이공원인 용문산 그린랜드가 있어 가족 단위 관광지로 알맞다. 용문사, 용문사 은행나무, 용각암, 마당바위, 상원사, 운필암, 장군약수, 정지국사 부도 및 비, 용문산지구전적비 등이 있다. 군의 중앙부 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용문산을 중심으로 하여 산악지대를 이루고 있다. 주요산으로는 도일봉, 백운봉 등이 있으며 북쪽 군계에 통방산, 소리산 등이 있고 남쪽 군계에 양자산, 파사산, 우두산 등이 있다.

 

 

용문사는 가을에는 천연기념물 제30호인 은행나무의 단풍을 볼 수 있으며 사계절 여행객이 끊이지 않는 관광지이다. 이 나무는 현재 우리나라에 생존하고 있는 은행나무들 중에서 가장 크고 우람하며 오래된 것으로 용문사 대웅전 앞에 위치하고 있다. 은행나무는 나이가 약 1,100여 년으로 추정되며 높이 60여 m에 줄기의 가슴높이 둘레가 12.3m를 넘어 동양에서는 가장 큰 은행나무이다. 여러 번 피해를 입었지만 특히 정미의병이 일어났을 때 일본군이 의병의 본거지라 하여 사찰을 불태워 버렸으나 이 은행나무만은 불타기 않고 살아남았던 나무라하여 천왕목이라고도 불렀다.

 

 

양평전통시장은 양평군 양평읍 양평장터길 15의 읍내 상설종합상가 골목과 그 뒤쪽 철둑길 밑에 자리하고 있으며, 천여평이되는 터에  3일과 8일에 장이 선다. 규모가 큰 편으로 나물류와 산채가 많이 나오는데 특산물은 머루, 다래, 으름, 더덕 등이다. 용문산 입구에서 파는 더덕은 용문산 약더덕이라 하여 향기가 뛰어나고 약용가치도 높다고 한다. 장터에는 곡물과 고추, 산에서 조금씩 캐 온 나물들을 파는 아낙네들이 조그만 광주리를 앞에 놓고 곳곳에 늘어앉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용문산의 산나물은 예로부터 유명해 삶은 후 찬물에 우려 먹지 않아도 그 맛이 쓰지 않다고 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