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아이들과 함께하는 경기도박물관 여행

 

대부도유리섬은 안산시 단원구 부흥로 254에 자리하고 있는 한국의 무라노로 Glass Art 를 소개하고 유리공예품의 전시와 체험이 함께하는 테마관광지이다. 자연을 유리로 재현한 테마전시관과 현대 유리 작가들의 기획전시전이 인상적이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캐릭터들로 정교하게 디오라마를 구성하고 있으며, 유리공예시연장에서는 유리재료를 녹여 입으로 불어 모양을 만들고, 화병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관람할 수 있다. 유리공예체험장에서는 유리 액세서리와 소품을 직접 만드는 체험을 진행한다. 유리섬미술관 외부는 다양한 조각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은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에 자리하고 있으며 탄도항에 위치하고 있는 안산시의 생태환경과 역사는 물론 우리 어업문화사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제1전시실에는 안산시의 해안유적과 유물이 전시되어있으며 공룡의 발자국과 실제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다. 제2전시실에는 갯벌의 생태와 생활 터전으로서의 갯벌을 영상자료와 어구들을 통해 재조명한다. 염전과 갯벌의 고된 일상을 구성한 디오라마가 인상적이다.

 

 

의왕조류생태과학관은 의왕시 왕송못길 209의 왕송호수의 다양한 동식물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생명공동체를 알아 볼 수 있는 곳으로 왕송호수의 97종의 철새와 텃새들의 생태를 주제로 기획된 수도권 최초의 담수호 테마 과학관이다. 생태체험관과 조류체험관, 조류전시실과 화석전시실 등 다양한 전시물과 체험, 생태교육으로 어린이와 청소년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환경보존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산 교육장이다. 3D영상이 결합된 복층구조의 체험형 전시물인 왕송호수가 꿈꾸눈 하모니의 인기가 좋은 곳이다. 관찰은 2층의 내부 전망대와 옥상의 외부전망대에서 호수의 새들을 본다.

 

 

왕송호수생태탐방로는 의왕시 월암동 676에 자리하고 있으며 왕송호수 맑은물처리장에서 월암동 잿말까지 이어지는 330m 구간에 조성된 생태탐방로다. 데크 위를 편안히 걸으면서 호수의 자연경관에 빠져들고, 겨울철새와 주변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자연학습공간이다. 호수위로 펼쳐지는 노을이 아름다워 새로운 일몰명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여 인근 주민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세계민속악기박물관은 파주시 탄현면 법흥리 1652-213에 자리하고 있는 해이리마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세계 110여 개국의 다양한 악기와 음반, 사진, 도서등 4,000여 점을 전시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민속악기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인류 전체의 소중한 유산이기도 한 민속악기는 세계 여러 민족과 부족들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다.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38-29에 자리하고 있는 헤이리예술마을에는 자연과 어우러진 건축물이 많이 있다. "마당안숲"은 산의 경사를 파헤치지 않고 그 위에 집을 앉혀 지은 독특한 공간으로 영화, 드라마, CF, 뮤직비디오의 촬영지이다.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659번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1992년에 개관하였다.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통일안보 교육장으로 개관 20주년을 맞아 전시관을 스마트 전시 시스템으로 새롭게 단장을 했다. 북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체험실과 통일전시실, 전망대 등이 있다. 한강과 임진강의 합류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강 건너의 북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해질 무렵 황홀한 낙조를 감상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다산유적지 실학박물관은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16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후기의 새로운 바람 실학이야기와 함께 실학의 형성과정과 전개과정이 상세히 전시되어 있다. 천문과 지리에 대한 전시와 대표적인 실학 유물들도 감상할 수 있다. 박물관 바로 옆 다산유적지에는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저양용 선생의 업적과 자취가 전시된 무노하관, 전시관, 생가 그리고 합장묘 등이 있다. 남양주시 조안면은 대표적인 유기농 지역으로 세계슬로시티로 지정되어 있다. 다산유적지 옆으로 한옥의 유기농 전문음식점이 있다. 만두소만 밀가루에 굴려 만든 평안도식 굴림만두와 만두전골이 일품이다.

 

주필거미박물관은 남양주시 조안면 진중리 528의 운길산 자락에 위치한 아라크노피아이다. Arachnida(거미류)와 Utopia(천국)의 합성어로 거미천국을 뜻한다. 살아있는 각종 거미와 전 세계에서 수집된 거미표본 5,000여종 약 22만 개체를 보유하고 있다. 신비로운 거미이야기와 함께 거미를 직접 만져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각종 곤충표본과 광물, 화석전시관을 비롯해 조각공원, 장승공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필거미박물관 생태수목원에는 자연과 함께 쉴 수 있는 숙박 시설이 있다. 계곡 물소리와 아름다운 별빛이 흐르는 산속에서의 하룻밤에 아이들이 소중한 꿈을 꾼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