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희방폭포 만추와 죽계구곡의 낙엽을 밟아보자

 

희방폭포는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수철리 소백산 희방사 아래의 소백산 중턱 해발고도 700m 지점에 있는 폭포로 소백산 절경 중 하나이다. 영남지방 제1의 폭포로 꼽힌다. 높이는 28m로 소백산의 1383m의 연화봉에서 발원한다.

 

 

희방폭포는 흘러내리는 물줄기가 요란한 굉음과 물보라를 일으키며 수직 암벽을 타고 떨어지는 모습이 장관이다. 조선 전기의 학자 서거정은 천혜몽유처(天惠夢遊處) 즉 하늘이 내려준 꿈에서 노니는 듯한 풍경 이라고 평했다.

 

 

연화봉에 이르는 최단 등산코스를 따라 가면 만나는 희방폭포는 희방매표소로부터 걸어서 약 15~20분 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폭포 옆의 암벽에 설치되어 있는 철계단을 올라가면서 폭포가 떨어지는 모습과 폭포 위의 소를 볼 수 있다.

 

 

폭포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신라시대 선덕여왕 때 창건한 사찰인 희방사가 있다. 가을에는 소백산국립공원의 희방폭포, 죽계구곡 등의 단풍 명소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만추를 즐기려면 지금이 적기일 것이다.

 

 

소백산 동쪽의 탁 트인 명단에 위채한 부석사, 부석사 은행나무, 영주 사과축제 등을 만날 수 있다. 희방사역에서 죽령까지 이어지는 죽령옛길을 따라 소백산의 숨은 명소와 계곡을 따락 낙엽을 밟으며 걸을수 있는 죽계구곡도 만나보자.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