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안동 병산서원, 서애 유성룡을 추모하는 서원

 

 

안동 병산서원은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병산길 386 , 병산리 30에 자리하고 있으며 1978년 3월 31일 사적 제260호로 지정되었다. 고려 말 풍산현에 있던 풍악서당을 선조 5년 1572년에 유성룡이 이곳으로 옮긴 것이다.

 

 

광해군 5년 1613년 정경세가 중심이 되어 지방 유림이 유성룡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존덕사를 창건하고 위패를 모셨다. 철종 14년 1863년 병산이라는 사액을 받았으며 서원철폐령에 훼철되지 않고 남은 47개 서원중 하나이다.

 

 

제향공간으로 존덕사, 신문, 전사청이 있고 강학공간으로 입교당, 동재, 서재가 있으며 부속건물로 장판각, 만대루, 복례문, 주사 등이 있다. 유성룡의 문집을 비롯하여 각종 문헌 1,000여 종 3,000여 책이 소장되어 있다.

 

 

병산서원은 도동서원, 도산서원, 소수서원, 옥산서원과 함께 조선시대 5대 서원으로 손꼽힌다. 전학후묘의 구성 원리에 따라 정문에서 시작하여 앞쪽에는 학문을 배우고 익히는 강학공간, 중앙의 강당, 뒤쪽 가장 높은 곳에 배향 공간이 있다.

 

 

병산서원은 조선 중기 서원 정신이 한창 부흥하던 시기에 지어졋으며 소수서원과 도산서원 등 초창기 서원건축 양식을 충실히 계승하고 있으며 풍수지리에 입각한 지형에 대한 탁월한 해석과 건물간의 관계를 설정함에 융통성을 보여준다.

 

 

달팽이 뒷간은 서운 밖 주소앞에 있는 화장실로 진흙 돌담의 시작 부분이 끝 부분에 가리도록 둥글게 감아 세워놓았는데 그 모양새에서 이름을 따왔다. 출입문을 달아 놓지 않아도 안의 사람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도록 배려한 구조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