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 한방약초축제는 2020년 9월 7일부터 2020년 9월 27일까지 산청 IC 입구 축제광장, 부행사장으로 동의보감촌에서 산청군 주최로 펼쳐진다. 금년 축제는 코로나 19사태로 인하여 '면역력 UP 청정 산청약초에 빠지다!'라는 주제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2001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표축제로 지정되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이 무엇보다 소중한 요즘 약초향기 그윽한 산청에서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는 행복한 가을을 만들자.
산청 혜민서 한방진료 체험을 비롯한 각종 한방약초 관련 체험 및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산청혜민서 무료한방진료 체험은 제1회 축제부터 지금까지 계속 운영중인 대표프로그램으로 온라인개최로 인해 직접 방문을 하지 못함에 아쉬움이 남는다. 청정산청 약초와 우수 농특산물을 산엔청쇼핑몰에서 추석특판 할인된 가격으로 저렴하게 살 수도 있다. 행복한 가을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판매장터인 산엔청 청정골 장터의 약초 및 농특산물, 산청약초시장, 산엔청쇼핑몰에서 산양삼, 백작약, 하수오 등 200여 종의 약초를 온라인으로 보고 저렴하게 살 수도 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요즘, 약초 향기 그윽한 산청에서 지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면 행복한 가을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제전행사로 산신제, 숭모제, 학술행사로 동의보감 세계전총의약 국제 포럼, 국제 컨커런스 등이 있다.
지난해인 2019년에는 공연으로 개막식의 대왕약탕기 합동점화, 열린 음악회 등, 주제공연 퍼포먼스 등, 경연에 도전!허준 골든벨, 경남도지사배 전국 항노화 실버 합창경연대회, 전통농주 터줏대감찾기 등, 체험에 산청혜민서 한방진료, 어린이 한방체험관, 산청힐링센터, 한방항노화체험관, 한방약초관련 체험 등이 진행되었다. 맛보고 만져보고 느끼고 싶다면 약초향기 그윽한 산청으로 찾아가자. 건강과 행복이 있는 산청한방약초축제로 !
지난해 2019년 전시에는 지리산 자생약초화분, 산청한의학박물관 기획전시, 산청약초관 희귀약초 전시등, 판매장터에 산엔청 청정골 장터의 약초 및 농특산물, 산청약초시장, 한방 향토음식점 등, 연계행사에 전통시장 잔치 한마당, 불교문화제전, 기산국악제전 등이 펼쳐졌다.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산청약초 향에 취하는 오감만족의 가을축제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의학서 동의보감의 고장이다.
산청은 동의보감의 저자 허준 선생 등 많은 명의들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의술을 펼친 곳이며, 민족의 영산 지리산을 중심으로 청정한 자연 환경 속에서 자생하는 토종약초는 뛰어난 품질과 효험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000여 종의 약초가 자생하는 지리산 자연환경과 동의보감의 역사성을 바탕으로 산청군이 전통한방과 약초의 본 고장임을 널리 알리고 지역산업과 연계하기 위하여 개최하고 있는 축제이기도 하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