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갯골축제는 2021년 4월 28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 제16회로 펼쳐지며 비대면 축제란 새 형태로 진행된다. 이번 시흥갯골축제는 세상에서 가장 큰 생태예술놀이터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시흥시 주최로 펼쳐진다. 자연 속에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 속에서 예술공연을 관람하며 힐링하는 축제이다. 시흥갯골축제는 갯골생태공원이 가지고 있는 천혜의 환경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의 장을 마련하며 방문객들이 갯골을 온몸으로 만끽하고 자연의 품 속에서 즐겁게 어우를 수 있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시흥갯골축제는 갯골에게 안부를 묻다. 갯골에서 안부를 묻다를 가지고 진행된다. 제16회 시흥갯골축제는 갯골의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 열리는 축제로 7월에서 10월까지 매달 다르게 열리는 테마로 매달 새롭게 즐길 수 있다. 비대면프로그램, 특별프로그램, 현장프로그램 세가지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속에서 세상에서 가장 큰 생태예술놀이터인 시흥갯골축제의 정체성과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시흥갯골 랜선축제에서 진행될 '갯골전국미술대회 공모전'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시흥갯골과 환경보호, 생태를 주제로 자연에 대한 사랑과 환경운동 실천을 유도하는 미술대회로 올해는 코노나 19의 지속적인 확산에 따라 온라인 공모전의 형태로 전환되었다. 전국의 모든 유치부, 초등부, 중고등부,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관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총 4개 부문 97명에게 수상할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시흥갯골축제 홈페이지에 신청한 후 발행된 접수증을 그림 뒷면에 부착해 시흥시학원연합회로 우편 접수하면 된다.
선정작은 축제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수상작은 축제기간 동안 시흥갯골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시회를 열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한 안전문제로 인해 별도의 시상식은 개최하지 않을 예정이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시흥갯골축제 홈페이지 www.sgfestival.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시흥객솔축제 사무국 031-310-6749으로 하면 된다.
대표프로그램으로 갯골패밀리런/갯골퍼레이드/갯골드레스룸, 생태체험놀이에 갯골놀이터/소금놀이터/가을꽃.갈대놀이터/풀피리놀이터/함초족욕장, 생태예술공연에 어쿠스틱음악제/갯골뷰재즈살롱/소금창고인형극장/나무숲 클래식공연장/바람데크 국악당/수영장 예술극장, 야간프로그램에 갯골달빛야행/갯골달빛난장, 특별프로그램에 시흥 댄서래퍼싱어/갯골전국미술대회/버리지말장/비건가든 등이 있다.
시흥갯골이란 다양한 생태계가 살아 숨쉬는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벌로 갯벌 사이를 뚫고 길게 나 있는 고랑인 물길이나 물고랑을 말한다. 갯골 중에서도 시흥의 갯골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내륙 깊숙이 들어와 있는 내만 갯벌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갯골에는 다양한 생물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의 보고이다. 시흥갯벌은 내륙 깊숙이 들어온 나선형의 갯벌로 갯골의 경사가 급한 특이한 지형을 보전하고 물새 및 법적보호종의 중요한 서식지로 이를 보호지역으로 지정하였다.
시흥갯골에는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모새달군락을 비롯하여, 칠면초, 갈대, 갯개미취, 갯잔디, 천일사초, 해당화, 나문재, 퉁퉁마디, 갯질경, 갯개미자리, 큰비쑥 등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멸종위기 야생 동, 식물 2급 2종으로 말똥가리, 검은갈매기, 천연기념물 2종인 황조롱이, 잿빛개구리매 등의 물새들이 관측되었으며 인근지역에서도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2급인 맹꽁이, 금개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