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태풍 프란시스코

 

8월 6일 낮부터는 한반도가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의 영향권에 들어간다. 프란시스코는 미국에서 제출한 남자 이름의 태풍 이름이다. 제5호 태풍 다나스에 이어 한반도에 영향을 끼칠 두 번째 태풍이다.

 

 

2일 괌 북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프란시스코는 4일 오후 3시 현재 일본 가고시마 동남쪽 약 1120km 해상에서 시속 30km 안팎으로 북서진하고 있다. 최대 풍속 초속 24m로 시속으로 86km가 된다. 강풍 반경 250km로 약한 소형급이다.

 

 

프란시스코는 일본을 거쳐 6일 오후 3시 경남통영 해상에 진입한 뒤 한반도 내륙으로 북상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다. 6일 오후에는 제주도와 남해안에, 7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고 전국 낮 최고기온도 30도 안팎으로 낮아진다.

 

 

일본 기상청은 8호 태풍 프란시스코가 오늘 오전 5시쯤 미야자키시 부근에 상륙한 뒤 오전 6시에 미야자키시 북쪽에서 시속 20km의 속도로 북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태풍의 중심 기압은 오전 6시 기준으로 970hPa,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35m, 최대 순간 풍속은 50m를 기록하고 있다. 태풍 중심의 북동쪽 110km 이내와 남서쪽 70km 범위에서는 초속 25m이상의 강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프란시스코는 7일 오전 북동쪽으로 방향을 틀어 내륙을 관통한 뒤 동해상으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태풍이 남해안의 낮은 수온 등으로 세력이 약해질 수 있지만 상륙할 대는 소형 태풍을 유지하기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