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웰빙여행으로 청평호반과 호명호수공원, 유명산자연휴양림과 어비계곡 탐방

 

 

청평호반을 비롯하여 호명호수공원과 유명산자연휴양림, 어비계곡 등을 둘러보는 웰빙여행을 떠나보자. 가평군은 유명산, 연인산, 명지산, 축령산, 운악산 등 84%가 산악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명산은 계곡이 깊어 물이 풍부하고 곳곳에 용소가 형송되어 있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어 내고 있다. 유명산 자연휴양림 주변으로 많은 캠핑장이 둥지를 마련했다. 북한강에 펼쳐진 청평호반은 각종 레포츠의 메카이자 데이트코스, 드라이브코스로도 유명하다.

 

 

호명호수공원은 가평군 청평면 상천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 발전소의 상부저수지로 호명산의 수려한 산세와 더불어 넓은 저수지는 백두산 천지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절경이다. 가평읍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산유리에서 하차, 또는 청평면 상천역에서 하차하여 호명호수까지 등산을 하며 주변 경관을 즐길 수 있다. 호명호수와 더불어 산 아래로 길게 펼쳐진 계곡은 훌륭한 휴식처로서 등산과 함께 그 묘미를 즐길 수 있으며 호명호수 팔각정에서 내려다보는 청평호반의 풍광은 가슴 가득 확 뚫리는 느낌을 주는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계곡 중간의 상천낚시터는 강태공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이기도 하다. 호명호수공원은 진입광장, 휴게광장, 산책로, 연결로, 벽천의 공원 시설과 키다리정원, 난쟁이정원, 화단 등이 조경시설, 휴게데크 10개소의 휴양시설 외에 화장실 2개동 등의 편익 시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양수식 발전소는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심야에 남아도는 전기를 이용해 북한강 하류물을 산꼭대기까지 끌어올린 다음 전기수요가 피크일 때 물을 떨어뜨려 전기를 얻는 양수발전소의 인공저수지를 만들어 발전하는 방법이다.

 

 

청평호반은 가평군 설악면 유명로 1906-15에 자리하고 있으며, 청평에서 자동차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청평호는 북한강을 막아 만든 청평댐으로 인해 생긴 인공호수이다. 주위의 산과 호반의 맑은 물이 빚어내는 경치가 매우 아름다울 뿐 아니라 서울에서 불과 50km 떨어진 곳이므로 당일 코스 관광지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청평호 주변으로 오래된 호반 유원지와 별장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호수 북쪽에 위치한 청평페리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이용하여 북한강을 거슬러 오르는 뱃길은 운치를 더해준다.

 

 

 

 

청평호반에서는 수상스키를 비롯한 각종 놀이를 즐길 수 있고 숙박시설이 완비되어 있더 사계절 휴양지로 유명하다. 이곳 청평호 주변의 보트장은 모두 30여곳 모두 수상스키나 모터보트,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의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도록 주선하거나 장배대여 및 강습 등을 실시하고 있다. 강습없이 가족이 함께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로는 보팅과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등이 있다. 청평에는 댐상류쪽 이외에 댐 아래의 북한강의 다른 지류인 조종천, 조종천변의 안전유원지, 산장유원지 등 많은 하천변 유원지가 자리하고 있다.

 

 

모곡밤벌유원지는 강원도 홍천군 서면 모곡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부간강 따라 거슬러 올라가면 장장 143km로 서류하며 한반도 중허리를 적셔 내리는 홍천강이 있다. 홍천군 서석면 생곡리 미약골산에서 발원, 내촌천으로 흐르는 이 물은 장남천, 야시대천, 풍천천, 덕치천을 합한 후 홍천읍을 지나 오안천, 성동천, 어룡천, 중방천과 합류 비로소 큰 물줄기를 이룬 다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과 춘천시 남면 관천리 경계에서 북한강으로 흘러든다. 홍천강은 물이 차지 않아 물놀이터로 각광을 받는 곳이지만 수심이 깊어지는 곳이 많아 위험하다.

 

 

밤벌유원지는 일명 홍천강 유원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여름철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모곡명사십리라고도 부르며 유난히 모래가 곱고 빛깔이 깨끗하게 자리하고 있다. 기나긴 여정을 흘러내려온 홍천강은 이 곳 모곡유원지에 이르러 비로소 큰 강의 형체를 이루게 되며 맑은 강물과 넓게 펼쳐진 백사장, 백사장 주변을 둘러싸고 우뚝 서 있는 밤나무와 미류나무숲이 피서객들의 더위를 식혀주기에 충분한 곳이다. 오토캠핑장과 물놀이를 하기 좋은 강가로 잘 알려진 모곡유원지는 약 1km에 달하는 강변이 밤톨만한 자갈과 은모래로 덮혀 있고 수심이 얕아 튜브없이도 놀 수 있다.

 

 

메기, 피라미, 쉬리 등 어족 자원이 풍부해 투망이나 견짓대 같은 간단한 낚시도구로도 물고기를 잡는 재미를 맛 볼수 있다. 견짓대나 생필품은 강변 상점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민물고기 매운탕이 별미이며 강가에서 직접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얕은 강변에서 견지 낚시를 비롯해 튜브, 보트만 잇으면 어린아이가 있는 가족 물놀이 장소로 안성맞춤이다. 한서 남궁억 선생이 세운 한서초교와 산서 선생의 묘소가 자리하고 있으며 무궁화 묘목을 길러 학생들에게 나눠주었던 모곡학교, 남궁억기념관, 무궁화동산 등이 있다. 이 일대는 보리울 마을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기도 하다.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은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에 자리하고 있으며, 가일리에 자리잡은 유명산 역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명소이다. 경기도 가평군은 청평유원지, 산장유원지, 명지계곡, 운악산, 현등사, 용추계곡 등 군 일대가 전부 관광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휴양림은 유명산유원지 입구지 계곡 안쪽으로 조성되어 있다. 산은 그리 높지 않으나 이 입구지 계곡은 깊은데다 수림이 우거져 잇어 마치 설악산의 천불동계곡을 방불케한다. 설악면에서부터 자연휴양림까지의 길은 고향가는 정취를 맛볼 수 있다.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은 기암괴석과 계곡의 물으 따라 산행을 하면 완만하면서도 급한 등산로가 교차되어 지루하지 않으며 숲속의 각종 체력 단련시설은 자신의 체력을 점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6km의 순환도로와 주차장, 멋진 통나무집, 오토 캠핑장은 콘크리트 문화에 젖은 우리들에게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한다. 대자연속에 설치되어 있는 수련장과 자생식물원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숲에 대한 이해 및 자연보호사상을 고취시키고 호연지기를 키우는 자연 학습 교육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국립 유명산자연휴양림에는 아로마세러피 및 각종 유효한 향료 자원이 되는 허브 식물 중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식물을 집중 육성 전시하는 곳으로 박하, 배초향, 산마늘 등 약 135종이 재배되고 있는 향료식물원이 있다. 암석원은 기암괴석 사이사이 땅채송화와 만병초 같은 72종의 다양한 식물들이 자생하는 자연식 정원이다. 자연학습지는 우리고유자생식물의 귀중함과 우리꽃 사랑 의식 고취를 위한 자연 학습장이다. 우리꽃 길에는 우리 땅에서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살아온 18종의 특산 식물들이 있다. 습지식물원과 잔디광장도 마련되어 있다.

 


어비계곡은 가평군 설악면 어비산길 99번길 9-10에 자리하고 있다. 용문산과 유명산 사이에 숨은 듯 있는 어비산자락을 감싸고 도는 시원한 계곡이 어비계곡이다. 어비계곡은 유명산계곡과 어비교에서 합쳐져 사기막천을 거쳐 남한강으로 흘러든다. 계곡 곳곳에 팬션들이 꾸며 놓은 쉼터와 물놀이장이 있으며 양쪽으로 수림이 울창하여 한여름에도 서늘함을 느낄 정도다. 안경다리를 건너 다소 경사진 길로 올라서면 숲 터널이다. 울창한 숲과 끊임없는 산새 소리들이 오지에 온 느낌을 갖게 한다. 어비계곡의 상류를 넘으면 양평 갈현망르에 닿는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