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삼척대게축제와 함께 만나는 삼척 대표 축제

 

 

강원도 축제인 삼척대게축제는 해마다 대게철인 겨울 3일간 삼척이사부광장에서 펼쳐진다. 이번 삼척대게축제는 삼척시가 주최하고 정라동사회단체협의회가 주관하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대게 낚시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 참가비 10,000원을 지불해야 한다. 삼척대게축제는 지난 2018년 처음으로 개최되었으며 삼척 대게를 홍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고급 명품화 수산물 사업으로 추진 중인 돌기해삼을 활용한 시식체험행사도 펼쳐졌었다. 또한 대게어묵 시식까지 다양한 먹거리가 풍부한 축제로 마무리되었다. 삼척에서는 3월에 만날 수 있는 삼척대게축제 이외에도 1년 내내 다양한 축제가 펼쳐진다. 지난 1월에는 해맞이행사와 삼척 그림책 축제가 펼쳐졌으며 삼척정월대보름제가 엑스포광장과 죽서루 일원에서 열린다. 기줄다리기와 떼불놀이, 별신굿판 등의 전통문화축제가 사흘간 열린다.

 

 

4월에는 삼척 맹방유채꽃축제가 기대된다.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유채밭 일대에서 펼쳐지는 삼척 맹방유채꽃축제는 유채꽃 뿐만 아니라 벚꽃과 동해안의 쪽빛 바다를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비경쟁 자전거 축제인 '어라운드 삼척 라이드 페스트'와 '황영조 국제마라톤대회' 등도 4월에 펼쳐진다. 5월에는 삼척 산촌체험장에서 두타산 산나물축제가 열린다. 강원도에서는 산나물 서식지와 야생 재배지에서 연간 전국 생산량의 23%인 11,000여톤의 산나물이 생산된다. 삼척에서도 다양한 산나물이 재배되며 산나물축제까지 개최하여 산나물채취 체험이나 시식을 해볼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

 

 

5월에는 또한 삼척 장미공원에서 장미축제도 만날 수 있다. 삼척시 오십천변 일원에 조성된 삼척장미공원은 세계각국의 다양한 장미가 식재되어 있으며 로즈가든, 장미터널, 산책로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장미 개화시기에 맞춰 열리는 장미축제에는 매년 많은 사람들이 찾는 대표적인 삼척의 축제이다. 장미꽃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향연을 즐겨보자.

 

 

 

6월에는 산악자전거 동호인들의 최대 축제로 불리는 'MTB 280 Rally 삼척대회'가 전국동호인연합 전원 주최로 펼쳐진다. 산악 자전거로 280km를 완주하는 대회이다. MTB 280 Rally 는 1998년 변화 없는 일상에 지친 몇몇 라이더가 도심을 떠나 산악을 함께 달리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이 달린 총 거리를 후에 확인해 보니 280KM가 되었고 라이딩 시간은 무려 36시간이나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이후 명칭을 280랠리라고 칭하며 제한시간을 역시 36시간으로 결정하였다.

 

 

7월과 8월에는 여름축제가 이어지는데 삼척 비치 썸 페스티벌과 다양한 청정해변 이벤트를 만날 수 있다. 삼척비치 썸 페스티벌은 삼척해수욕장에서 무더위가 한창인 7월에 여름 대표 휴양지 강원도 삼척 여름 해변이다. 신나는 공연과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한 축제이다. 체험거리와 먹거리, 마켓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며 바다 카약 체험과 모래조각 % 해변 놀이터, 타투체험은 물론 푸드트럭, 수제맥주, 다양한 먹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푸르른 삼척해변, 어둠이 내린 밤하늘에 형형색색의 불꽃쇼와 파이어 퍼포먼스로 여름 밤을 더욱 뜨겁게 즐겨보자.

 

 

세계 치어리딩 선수들의 활기찬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삼척 월드비치 치어리딩 오픈마스터즈도 펼쳐질 예정이다. 8월 말경 삼척해변 경기장에서 삼척시 주최로 펼쳐진다. 삼척시가 주최하고 (사)대한치어리딩협회가 주관하는 대회로 삼척해변 경기장에서 화려하게 펼쳐진다. 거리퍼레이드로 시내 곳곳에서 화려한 치어리딩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전야제 행사로 삼척 끼룩기LOOK과 아시아 마조레따 그랑프리 오픈, 한빛예술단 축하공연, 전국 생활체육 치어리딩대회, 삼척 월드비치 치어리딩 오픈 마스터즈 세미파이널과 챔피언결정전을 치른다. 치어리딩의 매력을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기회이다.

 

 

9월에는 삼척 동해왕 이사부축제는 울릉도와 독도를 우리 영토로 만든 신라장군 이사부의 진취적인 해양정신을 기리기위한 역사, 문화축제이다. 삼척시 엑스포로 45 삼척문화예술회관 및 죽서루 일원에서 펼치는 역사문화축전으로 온국민이 어우러지는 열정의 장으로 삼척시 주최로 펼쳐진다. 대한민국 해양역사와 영토 수호의지를 내외에 천명하는 이 한마당의 주인공이 되어보자. 특별 프로그램으로 이사부 숭모제, 삼척 이사부 장군 위령제 및 수륙대제, 시민뮤지컬"사자후", 실경미디어 퍼포먼스 "목우사자의 비밀 Ⅱ", 시민퍼레이드 "부활의 바람" 등이 있으며,

 

 

 

학술/대회 프로그램에 삼척 이사부 독도 컨퍼런스, 이사부 사자상 전함 제작 경주대회, 전시/체험 프로그램으로 이사부 상상놀이터, 페이스페인팅 & 사자가면 만들기, 독도 수호등 만들기, 한국민화전, 공연프로그램으로 이사부 윈드오케스트라, 기리공연 "외봉인생", 거리공연 "불꽃 퍼레이드", 거리공연 '선녀와 나무꾼" 거리공연 "경상도 비눗방울", 거리공연 "나홀로 서커스", 커뮤니티 대스 "바람 바람 춤바람" 문화야시장은 문화와 지역 특산물, 먹거리가 결합된 장터로 축제를 찾는 시민들에게 소소하면서도 든든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10월에는 배움과 나눔의 평생학습의 장이 될 삼척평생학습박람회가 열린다. 주제를 시민중심! 행복학습도시삼척으로 부제는 평생학습! 나와 꿈을 잇는 다리로 정하여  2일간 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펼쳐졌다. 행사구성은 공식행사로 개막식과 폐막선언, 평생교육으로 기관체험, 홍보부스운영, 한글 도전 골든벨, 작품전시, 공연발표, 시정홍보, 체험관, 기타 이벤트 등이 있었다. 관내 평생교육학습기관, 단체, 학습동아리 등 100여 팀이 참가했다.

 

 

11월에는 삼척시장배 전국바다낚시대회가 열려 아름다운 가을 바다의 정취를 느기며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축제이다. 2일간 삼척시 '삼척항방파제'와 '새천년해안도로 갯바위'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삼척낚시협회'가 주관한 대회에 전국에서 감성돔낚시 마니아 250명이 참가해 진검승부를 펼쳤다. 삼척시는 강원도 대표 바다낚시 명소 '새천년해안도로갯바위'를 전국 낚시인들에게 알리고, 바다낚시 활성화를 통한 삼척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지난 2004년 부터 이 행사를 개최해 오고 있다.

 

 

 

12월에는 카운트다운쇼가 열릴 예정이다. 12월 오후 11시 20분부터 삼척 쏠비치호텔&리조트와 삼척해변에서 희망찬 새해를 여는 카운트다운쇼가 펼쳐진다. 새해 첫날 0시를 앞두고 신년 카운트다운을 외친 뒤 바로 불꽃놀이가 이어져 밤바다의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다. 쏠비치호텔&리조트는 연말연시를 맞아 객실과 조식뷔페, 아쿠아월드 입장권으로 이루어진 산토리니 패키지와 객실, 화덕피자, 수제맥주, 아쿠아월드 할인권으로 구서왼 원데이 푸드트립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