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증평 좌구산 자연휴양림에서 답답한 마음 힐링하세요

 

 

좌구산휴양랜드는 좌구산자연휴양림, 율리 휴양촌, 좌구산 캠핑공원, 증평읍 율리의 좌구산 제1문, 저수지변 데크길인 삼기저수지 등잔길, 삼기저수지 생태공원의 생태습지와 거북이분수, 별천지 공원의 잔디광장, 전망대, 거북이와 토끼 놀이터, 하늘정원 등과 숲속쉼터 1.2ha, 산림생태체험지구, 임도변 야생화식재 5,000㎡, 좌구정 산림공원의 산책로 개설, 좌구정, 테마쉼터 3개소, 산책로 2.1㎞, 주차장, 왕벚나무, 산철쭉 등을 품고 있다.

 

 

증평 좌구산 휴양림은 이용객이 최근 5년 새 5배로 늘며 명실상부한 중부권 휴양시설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증평군은 지난해 숙박시설을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진입도로와 주차장을 정비했으며 2021년까지 전 구간을 휠체어를 타고도 거닐 수 있는 숲하늘 둘레길을 조성할 계획을 하고 있으며, 풍광이 빼어나고 공기가 맑은 데다 다양한 위락시설을 갖춰 사시사철 이용객이 몰린다고 한다. 빼어난 경관과 다양한 체험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보고 즐길 수 있는 중부권을 대표하는 명소로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된다. 증평군청에서 관리하고 있다.

 

 

좌구산자연휴양림은 충청북도 증평군 증평읍 솟점말길 107, 율리 산 61-1에 자리하고 있으며, 한남금북정맥 최고봉인 해발 657m의 좌구산 자락에 자리 잡고 있는 이 휴양림은 풍광이 빼어난 곳으로 그 이름을 알리고 있다. 예부터 행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이가 앉아있는 형상인 좌구산은 휴양을 목적으로 하는 휴양림과 매우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도한 근접한 거리에 있는 삼기저수지는 안개 낀 날에 좌구산과 함께 운치를 더한다. 휴양림을 중심으로 휴양촌, 삼기저수지, 산림욕장, MTB코스 등산로 등의 시설들이 연계되어 있어 문화체험, 심신단련, 휴양을 한 번에 체험할 수 있다.

 

 

남녀노소 자연경관을 줄기며 호젓하게 거닐 수 있는 둘레길과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하강 레포츠 시설, 마음의 여유를 누릴 수 있는 자작나무 치유 숲, 계곡을 가로질러 설치해 증명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명상구름다리가 자랑거리이다. 명상구름다리는 총 길이 230m, 폭 2m, 최고 높이 50m를 자랑하고 있다.

 

 

 

숙박시설에는 숲속의 집으로 4인실 4동, 8인실 2동, 12인실 4동, 황토방은 15인실 5동, 별무리하우스는 3인실 4실, 4인실 5실, 8인실 3실, 병영하우스 10인실 3실, 10인실 1실 등이 마련되어 있다. 황토방은 숲속쉼터 1.2ha, 산림생태체험지구, 임도변 야생화식재 5,000㎡로 구성되어 있다. 어드벤처 체험시설에 숲속모험시설은 7~13세의 키즈코스는 12코스, 14세 이상의 주니어코스 12코스, 10세 이상의 짚라인  길이 78m, 좌구산 줄타기가 5개코스 1,206m로 1코스 148.3m, 2코스 195.1m, 3코스 184.9m, 4코스 318.8m, 5코스 359.2m, 좌구산썰매장은 길이 83m,폭 12.5m로 구성되어 있다.

 

 

율리휴양촌은 증평군 증평읍 율리 일대의 청정자원을 활용하여 좌구산휴양랜드 일원에 조성된 휴양촌으로 체험관 3동이 건립되어 2007년 8월 개장한 휴양시설이다. 숙박동 3실과 일자형 서당으로 구성된 한옥휴양관이 2016년 7월에 개장하였다. 실내활동시설로는 6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농특산품 판매장 및 식당시설을 비롯해 취사와 단체숙박이 가능한 펨션형 숙박시설, 세미나와 레크레이션 등 문화체험관으로 활용될 강당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야외활동 시설로는 야생화단지 및 휴식공간, 운동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율리휴양촌의 숙박시설에는 6인실에 금낭화, 10인실에 초롱꽃, 솔붓꽃, 14인실에 은난초, 한옥휴양관에 4인실 백곡 김득신, 10인실 남봉 김치, 15인실 억만재, 18인실  충무공 김시민 등이 있다. 부대시설에 신활력관, 다목적 운동장의 축구, 족구장, 바비큐장, 주차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증평 좌구산캠핑공원은 증평군 증평읍 율리 일대의 청정자원을 활용한 좌구산캠핑공원으로 캠핑사이트 11면의 소규모 시설로 이용객을 위한 개별 전기공급 및 화장실 1동, 족구장 1개소, 샤워장 1동, 정자 2동, 잔디마당 1개소, 주차장 1개소, 운동기구 5동, 기파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소규모 시설인 만큼 번잡하게 많은 인파가 몰리는 타 지역의 캠핑장에 비하면 휴양 여건이 월등하고, 휴양림을 중심으로 문화체험, 심신단려, 천체관측, 휴양를 한번에 체험할 수 있는 종합 휴양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산림교육 레포츠시설에 좌구산 숲 명상의 집은 산림치유와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이다. 산림치유는 숲에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이다. 질병의 치료 행위가 아닌 건강이 유지되도록 돕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치유활동을 말한다. 프로그램 즐기는 숲은 2시간이 소요되며 건강측정, 명상구름다리, 거북바위정원, 수변 산책로, 건강측정에 자율신경, 스트레스, 혈관 건강측정, 족욕에 습식족욕, 건식족욕이 있으며, 꽃차시음 등이 있다.

 

 

숲해설 프로그램은 숲을 찾는 사람들에게 숲이 가진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체계적으로 전달하여 숲 체험 등 산림휴양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산림문화를 정립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숲탐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계절에 따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변산책로와 바람소리실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유아숲 프로그램은 숲속 체험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오감발달, 자신감과 자아실현, 생명의 소중함 등 숲에서 자연과 교감하고 감성과 창의성을 배양할 수 있는 숲 놀이 프로그램이다. 별천지유아숲과 느림보유아숲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자연물 이용한 만들기는 도심의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물인 나뭇가지, 돌, 조개껍질, 나뭇잎, 열매 등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만들기 체험으로 자연환경 의식과 감성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이다. 우드버닝은 목재에 우드버닝팬으로 그림이나 글씨를 태워가면서 표현하는 공예작업이다. 내가 원하는 도안으로 밑 그림이나 글씨를 먹지를 이용하여 그린다음 펜으로 섬세하게 작업하는 시간으로 창작활동, 인내력과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천연염색프로그램은 화학염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을 이용하는 천연염색은 자연의 고운 빛을 천에 물들이며 자연의 마음과 사람의 마음을 '깨우며, 보고, 느끼는 프로그램이다.

 


좌구산줄타기, 숲속모험시설에는 키즈코스 12종, 주니어코스 12종, 짚라인 78m가 마련되어 있다. 좌구산썰매장의 눈썰매는 1인용 튜브이지만 4세부터 6세까지는 보호자와 동반탑승이 가능하다. 좌구산천문대에는 국내에서 가장 큰 356㎜  굴절망원경이 설치되어 다른 망원경으로 볼 수 없는 천체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밤하늘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천체투영실과 천체관측 및 천체사진촬영을 위한 다양한 망원경을 갖추고 있다. 주변 불빛에 의한 광공해가 적어 밤에는 5등급의 희미한 별들 약 1,500개를 헤아릴 수 있으며, 낮에는 태양과 금성, 3등급의 별들을 망원경으로 관측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