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주 가볼만한곳 대표 관광지로 여행코스 계획

 

 

이번에 살펴볼 청주 가볼만한곳으로는 청남대를 비롯하여 옥화자연휴양림과 수암골, 상당산성과 청주랜드 등이 있다. 청주 가볼만한곳으로 먼저 살펴볼 청주 여행코스인 청남대는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신대리 산 26-1에 자리하고 있다. 대표적인 청주 여행코스인 청남대는 지난 20년간 다섯 분의 대통령께서 휴식과 함께 국정을 구상하시던 곳으로 역사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대통령별장이다. 2003년 개방 이후 매년 평균 80만명 이상 천만명이 넘는 많은 분들이 찾아준 곳으로 온 국민의 사랑을 받는 세계적 대통령 테마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통령의 별장이었던 청남대는 아늑하고 호젓한 분위기가 풍기는 우리나라 대표 가을 명소 중 한 곳이다.

 

 

청남대는 국민에 대한 애정과 국가 발전을 위한 고민의 흔적이 서려있는 역사의 현장일 뿐만 아니라 대청호반을 따라 아름다운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장소이다. 대통령들의 온기가 담겨있는 본관 및 별관, 대통령기념관, 대통령광장, 오각정, 골프장, 양어장, 초가정, 하늘정원, 음악분수, 대통령길 13.5km 등은 찾아오는 사람들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청남대는 매일 500명이 한정해 예약으로 방문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홈페이지에 예약을 하여야 한다.

 

 

옥화자연휴양림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운암옥화길 140, 운암리 산 61-2에 자리하고 있으며, 청주에서 속리산 가는 길에 위치하고 있다. 사계절 모두 절경으로 유명하지만 가을에는 꽃단풍이라고 불릴 만큼 유난히 단풍 빛깔이 어느 때보다 선명하고 아름다워 가을 산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길이 12km의 인근 도로를 따라 옥화9경이 산재해 있다. 통나무집 10동, 벽돌집 5동, 흙집 3동 등의 숙박시설과 수영장, 등산로, 자전거도로, 줄타기, 씨름장, 족구장, 배구장 등 체육시설 등이 구비외어 있고 야외교실, 자연관찰로, 강수욕장, 물놀이장, 원두막 등 각종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수암골은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 15-4, 수동 81-12에 자리하고 있으며 청주 우암산에 있는 동네로 수암골목 1번지에 있어 수암골로 불린다. 한국전쟁 당시 피란민들이 살면서 생겨난 곳으로 좁든 집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곳인데 2007년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골목에 그림이 생겨났다.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아기자기한 골목을 카메라에 담으려는 방문객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다. 드라마 아트홀부터 수암골, 청주대학교 중문까지 1.35km구간은 조형물과 벽화 등 드라마 거리로 꾸며진다.

 

 

 

상당산성은 청주시 상당구 용담, 명암, 산성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당산성이 처음 축성된 것은 백제시대 때 토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상당산성이라는 이름은 백제의 상당현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고, 통일신라 때 행정구역인 서원소경이 청주에 설치되었는데 이때 김유신의 셋째 아들 원정공 김서현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전하기도 한다. 조선 선조 29년 임진왜란 당시 개축되었다가 숙종때 석성으로 개축하였다. 동, 서, 남방 3개소에 성문을 두었으며 성내에는 동장대와 서장대의 터의 문류가 남아 있다.

 

 

동서남방 3개소에 성문을 두었는데 남문은 무사석으로 홍예문을 만들고 그 위에 목조 문루를 세웠다. 지금은 석축 부분만 남아 있고, 성문의 높이는 3.5m, 너비는 4.2m이다. 동문과 남문 부근에 1개소씩의 암문이 있고 동남방에 수구가 있었으나 지금은 여기에 저수지가 만들어져 있다. 성내에는 동장대와 서장대의 터가 남아있다. 남문의 문루는 1977년에 복원되었다. 남문 등의 성문, 성벽에는 숙종 42년의 개수때의 공사관계자들의 이름과 관직명 등이 새겨져 있다.

 

 

다음으로 만나볼 청주 가볼만한곳인 청주랜드는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224, 명암동 40에 자리하고 있으며, 청주랜드는 어린이 회관과 동물원을 새단장하여 어린이 체험학습의 장이자 산교육장으로 자리매김은 물론, 시민의 휴식공간 기능을 다하며 전국 제일의 어린이 꿈동산으로 발전하고자 소망하고 있는 곳이다. 신비한 체험, 큰 꿈을 펼칠 수 있는 어린이들의 세상 청주랜드이다. 어린이회관에는 본관, 기후변화체험교육관, 제1전시관, 제2전시관, 나비생태관, 제3전시관 등이 있다.

 

 

어린이회관은 꿈과 희망이 있는 곳으로 본관1층은 녹색문화공간으로 하늘마루, 기획전시실, 통일관, 명암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3D영상 희망의 씨앗은 평범한 두꺼비인 청두가 미래로 타임슬립되어 황폐화된 지구의 환경을 경험하고 자신의 미래 모습과의 조우를 통해 지구환경을 지킬 수 있는 희망의 씨앗을 가지고 돌아오는 이야기가 들어있다. 본관 2층에는 전시, 체험, 교육 공간으로 체험존, 교육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붉은 지구, 지구온난화, 위태로운 인류문명, 기후변화 대논쟁, 탄소발자국 퀴즈, CO2 1kg 줄이기 체험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다.

 

 

 

본관 3층은 입체영사관, 천체과학실로 구성되어 있다. 입체영상관, 천체과학실, 제1전시관 1층은 어패류 전시실, 2층은 광물류 전시실, 신/재생에너지 체험관, 3층은 서구문화전시실, 제2전시관 1층은 나비전시실, 곤충전시실, 2층은 한국의 탈 전시실, 세계의 탈 전시실, 3층은 수석전시실, 광물전시실이 있으며, 제3전시관 1층은 공룡관, 2층은 천문우주전시실, 3층은 체험학습관, 4층은 천문대가 자리하고 있다. 생태체험관은 나비생태학습과 나비생태체험을 하는 곳이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청주 여행코스인 미동산수목원은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수목원길 51 , 미원리 20의 충북 산림환경연구원에 자리하고 있다. 전문수목원, 산림교육관, 식물종자은행, 수목산야초연구센터, 자연체험캠프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목원의 중심을 이루는 전문수목원은 온실, 기념식수원, 단풍나무원, 유전자보존원, 침엽수원, 야생초화류원, 무궁화원, 애완곤충생태원 등 11개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야생초화류원에는 수생, 고산식물 등 100여 종 8만 본이 식재되어 있고, 무궁화원은 무궁화통일동산으로 불리는데 총 2만 650본의 무궁화가 식재되어 있다.

 

 

야외학습장, 관찰로 등 교육시설과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애완곤충생태원에서는 나비류, 딱정벌레류 등의 곤충과 기주식물, 흡밀식물 등을 볼 수 있다. 열린 학습의 장을 제공하고 전통 산림문화를 수집, 보존하기 위해 설립된 산림교육관에는 곤충과 조수 표본이 전시되어 있다. 식물종자은행에는 충청북도 내 희귀종, 천연기념수 등 향토 수종 100종, 야생초화류 100종의 유전자가 전시되어 있다.

 

 

수목산야초연구센터에서는 번식 및 이용가치 분석, 다목적 자생식물원 조성 등의 연구 사업을 진행한다. 자연체험캠프는 삼림욕과 산악자전거 등을 즐길 수 있는 숲길로 환경보호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조성되어 있다. 주변 볼거리로는 대청호, 대청댐, 금강유원지, 장계관광지, 문의문화재단지, 상당산성, 초정약수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