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모시문화제는 2021년 6월 11일부터 2021년 6월 13일까지 3일간 충청남도 서천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온라인으로 서천군이 주최하고 한산모시문화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펼쳐진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의 우수성을 국내 간광객은 물론 외국 관광객 등에게도 널리 알려 한산모시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한편으로는 축제로서 볼거리도 풍성하게 만들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산업형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진출처 문화체육관광부>
한산모시문화제는 하국 최고의 전통천연섬유 한산모시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는 장이다. 1,500년을 이어온 서천군의 한산모시 전통문화를 이해하며 천연섬유의 역사를 배우고, 과거로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아름답고 세련된 모시옷과 모시공예품을 감상하고 느길 수 있다.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지역 특산품으로 그 명성이 현재까지 끊이지 않는 한산모시의 진가를 깨달을 수 있다. 주제는 1500년을 이어온 친환경 천연섬유 한산모시와 함께 해요 이다.
2021 제 31회 한산모시문화제는 '천오백년을 이어온 한산모시의 바람'을 담은 축제로 '어머니의 바람', '시원한 바람', '트랜드의 바람' 세 가지의 컨셉으로 저산팔읍길쌈놀이, 한산모시글로벌패션쇼, 한산모시전국가요제 등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과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한산모시를 중심으로 무더운 여름날 옷의 가치를 재해석하고 여름 전에 꼭 가야하는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공식행사에는 개막식에 '한산모시, 바람을 입다'를 주제로 식전공연, 개막 세레모니, 축하공연, 폐막식에 한산모시문화제 포럼, 한산모시문화제 어워즈, 서천군민 축제 한마당, 한산 클린 캠페인이 진행되며 부대행사에 모시문화상품 체험, 모시상품 할인행사, 이색포토존 운영, 슬로푿 먹거리 판매 등이 있다.
주요공연으로 한산모시 베틀 쇼는 베틀과 모시짜기를 모티브로 한 므로스오버 공연, 한산모시 패션쇼는 한산모시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글로벌 패션쇼, 저산팔읍길쌈놀이는 저산팔읍 주민들이 서로 갈쌈 짜기를 경쟁하여 잘 짠 모시를 가려내는 놀이, 한산모시 거리 퍼레이드는 저산팔읍길쌈놀이와 청년 예술가가 함께하는 거리 퍼에이드, 주요프로그램으로 미니베틀 한산모시짜기는 모시할미와 함께하는 미니베틀 한산모시짜기 체험, 한산모시학교는 전통 한산모시짜기 과정 체험, 모시랑 아이랑은 한산모시 및 관련 상품을 활용한 놀이, 체험 프로그램, 한산모시마을의 일상에 관객들과 함께하는 옛 시절 컨셉의 상황극이다.
1500년의 전통과 역사를 가진 한산모시, 2011년 유네스코 지정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 중요무형무노하재 제14호 방연옥 선생이 가르치는 한산모시학교 한산모시이불, 한산모시떡, 서천김 등 서천의 특산품이 한자리에 모인 실시간 서천장터, 한산모시 디지털 패션쇼, 신진 디자이너 경진대회, 저산팔읍 길쌈놀이 등 다양한 영상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한산 모시문화제 홈페이지를 찾아가보다. 유튜브에서 관람을 할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