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를 타보고 통영 욕지도와 통영 해저터널 탐방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를 체험하고 통영 욕지도와 통영 해저터널 등으로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는 경상남도 통영시 발개로 205 도남동에 자리하고 있다. 아름다운 통영항과 한려수도의 비경을 한눈에 바라다 볼 수 있는 8인승 곤도라에 가족, 친구, 연인끼리 오붓하게 즐길 수 있는 곳으로 47대의 곤도라가 지체없이 미륵산 정산으로 올라가는 국내 최초의 2자동순환 2선식 곤돌라로 하부역사와 상부역사의 고저차가 337m로 최고속도는 초속 6m로 소요시간이 약 10분으로 안정성을 강화하여 조성되어있다. 화물용도 1대가 더 있다.

 

< 사진출처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


한려수도 조망케이블카의 시설에는 하부정류장, 휴게쉼터, 진입테크, 케이블카전망대, 수산물홍보판매장, 매표소, 관광안내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1층에 승강장, 편의점, 화장실, 운전실, 곤돌라보관실, 패스트푸드점, 2층에 사무실, 상부역사의 1층에는 휴게실, 스넥바, 화장실, 관리사무소, 기계실, 2층에 승강장, 매표실, 운전실, 3층에 옥상전망대 등이 있다. 야외에 인공폭포가 조성되어 있다.

 

 

통영 욕지도는 통영시 욕지면에 자리하고 있는 섬으로 녹도라고도 하였다. 두미도, 하노대도, 우도, 연화도 등 9개의 유인도와 30개의 무인도가 있는 욕지면의 주도이다. 임진왜란 직후 이 지역에 삼도수군통제영이 설치되면서 주변 해역이 통제영에 속한 사량진, 당포진, 삼천진 등의 변방 수색 및 정박처가 되었다. 매년 여름이면 통제영 수군들이 사슴을 수렶하여 녹용을 조정에 올리기고 하였다. 조선말기에는 왕실 궁내부의 명례궁에 직속되기도 하였다가 1887년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였다. 

 

 

욕지도의 천황산이 해발 392m로 가장 높은 산이며 해안가는 절벽과 기암괴석으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고구마가 지역특산물이며, 감성돔 등 어종이 풍부하고 김과 굴 양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북쪽의 덕동해수욕장은 300m에 걸쳐 펼쳐져 있는 까만 몽돌밭과 맑은 물로 인해 여름이면 해수욕을 겸한 낚시 인파로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다.

 

 

통영 해저터널은 통영시 도천길 1 당동에 자리하고 있다. 1932년에 건립한 동양 최초이 바다 밑 터널이다 길이 483m, 폭 5m, 높이 3.5m 규모로 바다 양쪽을 막는 방파제를 설치하여 생긴 공간에 거푸집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터널을 만든 뒤 다시 방파제를 철거하여 완공하였다. 터널 입구는 목조 기둥에 왕대공 트러스 구조로 통영과 미륵도를 연결하는 주요 연결로 였지만 충무교와 통영대교가 개통되면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

 

 

통영 해저터널의 양쪽 입구에 한자로 용문달양이라고 쓰여있는데 이는 용문을 거쳐 산양으로 통한다는 뜻이 담겨 있다. 용문은 중국 고사에 나오는 물살이 센 여울목으로 잉어가 여기를 거슬러 올라 용이 되었다고 하며, 산양은 미륵도를 말한다. 아름다운 통영에는 동피랑 마을, 통영 구지 & 케이블카, 강구안 거북선 등 다양한 가볼만한 곳이 있으며 동피랑 마을은 통영의 데이트코스로도 잘 알려진 연인들이 좋아하는 추억을 만들기 좋은 곳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