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국제거리극축제를 즐기고 안산의 유명 관광지인 별빛마을포토랜드와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를 둘러보자. 별빛마을포토랜드와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찾는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해마다 5월 초순경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대로 206의 안산문화광장에서 3일간 안산시와 (재)안산문화재단 주최로 펼쳐진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2005년에 시작해서 안산에서 매년 5월에 개최하는 공연예술축제이다. 안산의 거리와 광장을 무대삼아 도시민의 일상과 삶터 이야기를 주제로 우리나라 대표 거리축제를 펼치고 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는 연극, 퍼포먼스, 무용, 음악, 다원예술 등의 다양한 공연으로 풀어내며, 열세 번째 이야기가 몸짓, 유쾌함과 즐거움으로 펼쳐진다. 도시와 도시민의 삶 이야기를 안산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거리예술로 선보이며 슬로건은 없다. 광장에 모여 흠뻑 빠져보자!로 진행된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공연프로그램으로는 공식참가작, 거리예술 플랫폼, 광대의 도시, 도시매니아, 제작프로그램으로는 개 폐막식, 안산리서치, 프리프로그램, 기획프로그램으로는 거리예술심포지엄, 시민버전 2.0, 광장마이크, 축제터미널, 도시놀이터 등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청년예술직판장 4989, 음식문화거리, 페스티벌센터 등이 준비되어 있다.
지나간 축제에는 개폐막작을 비롯해서 한산리서치 3편, 공식참가작 11편, 국제 교류작 3편, 거리예술플랫폼 7편, 광대의 도시 17편, 도시매니아 20여편 등 총 70여 편이 선을보이며, 특히 서커스, 무용 등을 넘어 음악, 산책형 연극 등 새로운 장르가 포함되어 한층 차별화된 무대를 보일 것을 기대하고 있다.
안산국제거리극축제와 함께 안산에서 가볼만한 별빛마을포토랜드는 밤하늘이 별이 내려오는 마을로 고흐가 사랑한 아름다운 빛의 마을이라고 자부하고 있는 곳이다. 화이트 거브로드, 큐피트로드, 레인로드, 프로포즈로드 등 다양한 빛의 터널들과 빛 조형물, 빛의 사계절 정원등 화려한 LED조명으로 수놓은 별빛마을에서 로맨틱한 여행을 하면서 맑은 하늘, 따사로운 흙 그리고 따뜻한 정취가 살아있는 곳을 찾아가 보자.
대부바다향기테마파크는 시원한 바다향이 풍기는 테마공원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이 가득한 곳이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산책을 즐길 수 있는 4.3km의 산책로와 관찰데크가 만들어져 있다. 수변공원이어서 자연형 수로를 만들고 곳곳에 연못도 만들어져 있다. 중앙광장에는 화훼단지에 여러가지 꽃들이 만발하며, 장승군락이 설치되어 있어 볼거리가 가득하다. 대형 풍차와 작은 풍차 등 5개의 풍차와 정자가 갈대숲의 운치를 더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