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행사로 의왕철도축제 등 의왕 갈만한곳으로 떠나보자. 의왕의 어린이날행사로 대표적인 축제가 바로 의왕철도축제이다. 이번에는 철도축제와 함께 의왕의 여행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어린이날은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도록 하고 어린이에 대한 애호사상을 앙양하기 위하여 지정한 날이다. 1919년의 삼일독립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1923년 방정환을 포함한 일본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5월 1일을 어린이날로 정하였다가, 1945년 광복 이후에는 5월 5일로 정하여 행사를 하였으며 공휴일로 제정되었다.
어린이날행사로 이름이 높은 것들은 파주출판도시 어린이 책잔치, 경기 양주시의 빛나는 어린이 축제, 의왕철도축제, 경남 창년군의 부곡하와이 어린이대축제, 전쟁기념관 어린이날 문화축제, 원주 어린이날 큰잔치, 서울종로구의 꿈나무 어린이날 큰 잔치, 국립전주박물관 어린이축제, 수원박물관 가족문화행사, 인천광역시 영어축제, 춘천시 어린이대축제, 화천 어린이 큰잔치, 경기 과천시의 어린이 승마축제, 봉화 한국과자축제, 통영 어린이날 바다축제, 서울 광진구의 대한민국 어린이 축제, 서울 중구의 남대문관광특주 아동복 대축제 등이 있다.
의왕철도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콘텐츠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매년 5월 어린이날을 전후해 개최도는 의왕철도축제는 2013년 의왕시가 국내 유일의 철도 특구로 지정되면서 기존의 '어린이축제'에서 의왕시의 특화 축제로 탄생하여 의왕철도축제로 전국에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왕송호수를 배경으로 자연학습공원, 철도박물관, 조류생태과학관, 철도인재개잘원, 구 철도대학인 한국교통대학, 철도기술연구원 등 인근의 철도 유관기관과 연계된 체험프로그램이 특징이다.
의왕철도박물관은 우리나라 철도의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각종 기록자료와 유물, 차량을 통해 알기 쉽게 보여주고 있는 박물관으로 1층엔 역사관과 차량분야 유물, 2층은 전기 및 통신분야, 시설 및 건축분야, 운수영업분야의 다양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1층의 철도모형파노라마실은 증기기관차로 부터 KTX까지 우리나라의 다양한 열차를 축소제작하여 보여주고 있다.
옥외전시장엔 추억속에만 남아있는 증기기관차, 대통렬전용객차, 각종 객차와 화차 등의 실제 차량이 전시되어 있다. 박물관 입구에는 대통령특별동차가 위용을 뽐내고 있으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철도와 과학의 원리를 익힐 수 있는 다이나믹한 박물관이다. 전시부대시설로는 기획전시실, 철도체험터, 철도모형 디오라마실, 열차운전체험실, 수도권 전철체험 등이 있다.
의왕철도축제와 함께 의왕 갈만한곳으로는 의왕 8경이 있다. 의왕8경의 도시8경에는 청계휴먼시아 수변공간, 철도박물관, 자연학습공원, 의왕시청, 성라자로 마을, 문화예술로, 도깨비 도로, 중앙도서관이 있으며, 자연8경으로 하우현성당, 청계사, 임영대군 사당, 왕송호수, 오봉산 병풍바위, 백운호수, 백운산 계곡, 모락산 등이 있다. 의왕의 특산물로는 우렁쌀, 청계산벌꿀, 표고버섯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