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구례산수유축제, 구례산수유마을에서 만나는 봄나들이 갈만한곳

 

 

구례산수유축제는 봄나들이 갈만한곳으로 구례산수유마을에서 만날 수 있다. 봄나들이 갈만한곳인 구례산수유축제는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를 주제로 구례산수유마을에서 해마다 3월 중순경에 열린다. 구례산수유축제가 개최되는 주소는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관광단지 일원이며 이곳에서 꽃들이 꿈꾸는 구례산수유축제가 구례군이 주최하고 구례군축제추진위원회의 주관으로 펼쳐진다. 2022년 올해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산수유축제가 취소가 되었다.

 

 

 

산수유는 10월 중순의 상강 이후에 시작되어 11월 말까지 이어지며 3~4일 반 건조시킨 다음에 씨를 발라낸 후 과육의 수분 함수율이 15~19% 종도 될 때까지 다시 햇볕에 말리거나 술과 차 및 한약의 재료로 사용하며 약간의 단맛과 함께 떫고 신맛이 난다. 씨에는 인체에 유해한 렉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한다. 산수유는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몸을 단단하게 한다고 한다. 야뇨증이나 요실금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각종 성인병의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구례산수유축제의 공식행사에는 식전공연으로 잔수농악공연이 구례잔수농악보존회의 단원 40명이 공연을 한다. 풍년기원제례는 구례유도회 주관으로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이 제례를 주관한다. 개막식은 행사장 주무대에서 개막선언, 외빈소개, 축사, 환영사, 폐회의 순으로 이루어 진행된다.

 

 

 

공연문화행사로는 포크콘서트, 7080통기타, 관광객 열린무대, 호남여성농악, 개막식, 개막축하공연, 색소폰 동아리, 좌도농악 난타, 구례고밴드, 색소폰 어울마당, JS밴드, 다울림 난타, 구례읍 합창단, 산동연 주민자치 동아리, 구례중밴드, 퓨전음악 콘서트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산수유 꽃길따라 봄 마중하기, 소망트리만들기, 스탬프랠리, 산수유 떡 케익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사랑의 열쇠, 풍선아트체험, 산수유 러브레터, 산수유 비누만들기, 전통민속놀이체험, 산수유하트 소원지 달기, 산수유 초코렛만들기, 야생화 압화체험, 손거울 및 액자만들기, 지리산 온천 족욕 체험 등이 있다.

 

 

 

봄나들이 갈만한곳인 구례산수유축제의 전시판매행사에는 이야기가 있는 산수유꽃길, 산수유홍보영상관, 구례농특산품판매장터, 산수유차 무료시음회, 산수유 떡메치기, 산수유 차달이기, 구례자연드림파크 전시 판매가 열릴 예정이다. 또한 지리산치즈랜드 전시 판매, 쑥부쟁이 카페 홍보관, 지리산 고로쇠 시음 판매, 카페테리아, 음식점 등이 있다. 부대행사에는 영호남 화합줄다리기행사, 전국남녀 궁도대회, 야생화압화전시회, 지리산반달가슴곰홍보관, 농업유산체험, 탐방 프로그램, 사랑담은 산수유 홍보관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