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송사과축제, 가을먹거리축제가 펼쳐지는 11월 경북 가볼만한곳

 

 

가을먹거리축제인 청송사과축제는 해마다 4월 초순경에 열린다. 11월 경북 가볼만한곳인 청송사과축제는 경북 청송군 청송읍 송생리 청송사과공원에서 펼쳐진다. 가을먹거리축제인 청송사과축제는 청정지역인 청송에서 자라는 청송사과를 널리 알리는 동시에 사과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시작된 축제이다. 청송은 높은 산으로 둘러쌓여있고 평균해발고도가 높으며 일교차가 큰 지역으로 최상품의 사과가 생산되는 곳이다. 2021년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취소가 되었다.

 

 

청송사과축제의 주인공 청송사과는 해발 250m의 분지형 고지대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큰 일교차 때문에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으며 육질이 단단하다. 또 저장성이 좋으며 신선도가 탁월하다. 우리가 흔히 꿀사과라고 말하는데 청송사과가 바로 꿀사과라고 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전국 사과주산지 10곳 중 청송사과의 당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상화 물질인 폴리페놀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폴리페놀 농도가 높을수록 노화방지, 항암작용, 동맥경화 예방 등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제적 교류

 

한편 청송군은 청송사과축제를 국제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인도네시아와의 국제문화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대표축제인 솔로국제공연예술축제에 군 관계자들이 방문하여 업무협약이 이루어졌다. 인도네시아 축제 조직위가 작년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방문했을 당시 청송문화제에 참관하면서 청송과의 인연이 시작되었고 이번에 솔로국제공연예술축제에 청송군 관계자를 초청한 것이다. 이를 계기로 청송사과축제가 국제적으로 자리잡는 축제가 되길 기대해본다.

 

 

 

 

 

지난 축제에서는 청송사과축제는 축제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사과'라는 주제를 가지고 7초동안 사과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영상을 출품하면 된다. 영상제목은 자유이며 출품수에는 제한이 없다. 

 

 

#11월 경북 가볼만한곳

 

청송은 11월 경북 가볼만한곳 중 한곳으로 다양한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청송에는 주왕산과 주산지, 절골계곡, 송소고택, 얼음골, 약수탕, 솔기온천 등의 관광명소가 있으며 군립청송야송미술관, 청송수석꽃돌박물관, 객주문학관, 청송백자/심수관전시관 등 다양한 전시관과 박물관이 있다. 청송사과축제와 주왕산수달래축제, 청송캠핑축제, 군민체육대회, 외씨버선길 걷기 행사 등의 다양한 축제도 펼쳐지며 아이스클라이밍, 산악자전거, 산악마라톤 등의 레포츠도 즐길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