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차이나타운축제는 부산 동구의 축제로 연속 부산을 대표하는 축제로 선정됬다. 부산차이나타운축제가 선정된 것은 부산시가 축제의 주제와 관련된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시민 참여도, 소재 특이성 등 축제 발전성과 전년도 보다 개선된 점을 주요 형가항목으로 심의 했다고 한다. 최우수 축제로 뽑힌 부산차이나타운축제가 연속 부산 대표 축제로 인정을 받아 올해에는 더욱 알찬 축제를 펼칠 것을 기대해 본다. 우수축제에는 서구 고등어축제와 북구 구포나루축제, 유망축제에는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골목축제, 기장 멸치축제, 연제한마당축제, 오륙도 평화축제 등이 있다.
부산차이나타운특구는 청국이 초량 화교학교 자리에 영사관을 설치 이후 청국 사람들의 점포를 겸한 주택이 형성되어 청관거리가 불렀으며 해방 후 미군들의 해방거리란 뜻으로 '택사스촌'으로 80년대 말부터는 러시아선원과 동남아 상인들을 주로 상해하는 '외국인상가거리'로 벼모해 왔던 상해거리가 1993년 중국 상해시와 부산시가 자매결연을 맺은 것을 계기로 상해문 건립 등 조형물 및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상해거리라 불렀다. 2007년 지식경제부로 부터 차이나타운 지역발전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차이나타운특구로 개칭되었다.
부산차이나타운축제는 2021년 10월 15일부터 2021년 10월 31일까지 부산공역시 동구 대영로의 초량 차이나타운특구와 부산역광장, 초량이바구길 일원에서 부산광역시 동구청 주최로 펼쳐진다. 청관거리라는 역사적 배경과 부산 최고의 화교 거주지며 생활기반인 차이나타운 일원을 특색있는 축제로 관광 상품화하고 차이나타운특구 및 부산역 역에권과 연계한 컨텐츠 개발로 국제적 관광 명소로 도약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코자 2004년 부터 년1회 차이나타운특구 문화죽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2021년 올해는 비대면으로 개최하기로 방침을 정하였다.
차이나특구문화축제의 상징인 홍등이 거리를 따라 빼곡히 설치되고 용 모양의 시설물이 거리 곳곳에 들어선다. 코로나 19상황을 고려하여 기존 화교소학교 공연과 거리버스킹, 마술 공연 등은 취소 된다.차이나타운특구 문화축제의 행사내용에는 변검, 경극 등 한중 문화예술공연, 거리 퍼레이드, 중국문화 체험관 운영이 있고 부대행사에는 차이나타운 특구일원의 용퍼레이드, 중국문화체험 전시관, 목공예품 등 마을기업 체험 판매부스 운영, 청관거리 재현, 소망의 거리 '소망 띠' 묶기, 중국예술 및 악기공연, 아코디언, 키다리 삐에르 풍선아트 등이 열린다.
천극은 사천방언과 노래를 이용한 사천인 특유의 유머감각에서 나온 재치 있는 말과 연기로 대중의 웃음을 끊임없이 자아내게 하고 비극적인 내용도 희극적으로 처리한다고 한다. 변검은 천극의 가장 큰 특징이다. 변검은 천극지화라고도 불리며 등장인물의 감정변화와 득특한 개성을 얼굴에 나타내는 얼굴분장을 말한다. 말검은 얼굴에 여러 겹 덧칠을 하여 손으로 비벼 얼굴을 다른색으로 변하게 하는 방법이고 취검은 변검을 할 때마다 입으로 물감을 불어 얼굴색을 변하게 하고 차검은 비단 위에 그린 검보를 여러 겹 겹쳐 덮어 두고 한 장씩 벗겨버리는 방법이다.
경극은 베이징 오페라로 알려져 있다. 노래가 중시되고 무용에 가까운 동작은 결렬하면서도 아름답다. 호궁과 징, 북이 중심이 되어 반주의 선율과 리듬이 극의 기조를 이룬다. 배우의 의상은 대단히 화려하고 과장된 얼굴 분장은 간결한 상징이나 색상, 문양을 이용해서 등장인물의 성격, 또는 사회적 지위를 표시한다. 경극은 중국 전통사회에서 전통극의 미학적 이상을 표현하고 있다고 인정되며, 중국 문화유산 중 하나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