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계룡산 산신제 2024 민족의 영산이자 명산인 계룡산에 자리잡은 천년고찰 신원사에서 만나보세요

 



계룡산 산신제는 2024년 4월 24일부터 2024년 4월 28일까지 기탄마루, 계룡산신원사 등지에서 펼쳐진다. 예로부터 계룡산은 호서 지방의 명산으로써 국가 3악인 하악단 지리산, 중악단 계룡산, 상악단 금강산이라 하였으나 현제는 모두 소실되고 신원사 중악단 만이 남겨져 있다. 조선시대에 국가의 소사로써 조선왕조실록에는 매년 춘, 추로 향과 축을 내려 제사를 모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계룡산 산신제 보존회는 고종 이후 소실되어진 산신제를 1998년 다시 복원하여 전통계승과 지역민들의 축제라는 주제로 올해인 2024년까지 26년째 치뤄지고 있다. 행사내용으로는 메인프로그램으로 중악단 불교식 제례, 계룡단 유교식 제례, 기찬마루 무교식 제례, 부대프로그램으로 지역 가수 공연,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으로 부채그리기 체험, 점사체험, 민속놀이 체험, 설위설경 체험 등이 마련된다. 



신원사는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계룡산에 있는 삼국시대 고구려의 보덕이 창건한 사찰,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의자왕 11년 651년에 열반종의 개산조 보덕이 창건하였다. 계룡산 동서남북 4대 사찰 중 남사에 속하며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 ,향각, 영원전, 대방, 요사채 등이 있다. 이 중 신원사 대웅전은 1978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임진왜란 때 소실된 뒤 중건한 것으로 정염 3칸, 측면 3칸의 팔작집이다. 

 


계룡산은 충남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327-6에 자리하고 있으며, 차령산맥 중의 연봉으로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시, 논산시와 대전광역시에 걸쳐 있는 산이다. 산의 이름은 주봉인 846.5m의 연천봉, 775m의 삼불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쓴 용의 모양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풍수지리에서 우리나라 4대 명산으로 꼽힐 뿐 아니라, 관광지로도 제5위를 차지하여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계룡산은 정감록에 피난지의 하나로 적혀 있는데 이를 믿는 사람이 많다.

 

<출처 : 축제 홈페이지>

 

<축제 개요>

축제명 : 계룡산 산신제
축제기간 : 2024. 04. 24. (수) ~ 2024. 04. 28. (일)
장소 : 기찬마루, 계룡산신원사
주최 : 계룡산 산신제 보존회
주관 : 충청남도, 공주시청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