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태백 해바라기축제 구와우마을에서 펼쳐지는 100만송이 해바라기

태백 해바라기축제는 2022년 7월 22일부터 2022년 8월 7일 까지 강원도 태백시 구와우길 구와우마을에서 열린다. 태백 해바라기축제는 태백 구와우 영농조합, 구와우마을 축제 위원회가 주관하는 순수 민간주도형 축제로서 구와우 마을에서 생산되는 오가피, 약쑥, 민들레, 냉이, 솔 등 20여종의 발효액을 소나무 지하 토굴에서 숙성시켜 건강한 먹거리로 생산하고 있다.

 

 

태백 해바라기축제가 열리는 구와우 마을은 올해부터 사계절 축제로 거듭나고자 봄의 산나물, 여름의 해바라기,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을 축제의 모티브로 하여 새로운 빌리지로 변모를 시도하고 있다. 자연보다 더 훌륭한 작품은 없다는 생각에 따라 건강한 공간, 자연스러운 곳, 가보고 싶은 장소, 세상에서 하나 밖에 없는 공간으로 구와우 마을을 관람객과 함께 만들어 가기를 희망하고 있다.

 

축제 입장료는 성인 5천원, 초,중,고등학생은 3천원이며 단체일 경우 할인이 가능하다. 자연스럽고 평화로운 구와우 마을에서 백만송이 해바라기 꽃을 피워 놓고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다. 구와우 마을은 아홉마리 소가 배불리 먹고 누워잇는 형상의 평화로운 마을을 의미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최초의 해바라기 축제를 시작한 곳이다. 해바라기는 기다림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다. 

 

태백 해바라기 축제가 '자연과 예술의 만남'이라는 화두를 갖고 국내에서 가장 청정한 고원도시인 강원도 태백시에서 맑고 시원한 바람의 향기를 맡으며 행사를 진행할려고 한다. 해바라기의 바다와 태초의 숲길, 그리고 300여종이 넘는 야생화를 20만평이 넘는 축제장에 준비하여 관람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관람객들에게 잊혀지지 않는 아름다운 추억이 될것이라고 생각된다.

 

축제 프로그램으로는 꽃밭관람은 100만송이 해바라기 평원과 코스모스 언덕 여행, 백두대간 해발 800m에서 자생하는 식물과 잣나무 숲에서 산책과 휴식, 전시 공연 행사에는 "하늘 해바라기 콘서트" 불우이웃돕기 7080콘서트, 할아택 중견 작가 그림 전시외, 야외 조각 작품전, 구와우공공미술프로젝트 구와우 환경조각 공모전 개최, 다양한 체험행사가 있다. 

 

매봉산 진입로가 시작되는 삼수령 아래에 소 아홉마리가 배불리 먹고 누워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평화스러운 마을 구와우가 있다. 고원자생식물원에는 멸종 위기의 식물을 보호하고 유성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꽃, 우리 식물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꽃밭관람 프로그램에는 100만 송이 해바라기 평원과 코스모스 꽃밭 여행, 백두대간 해발 800m 에서 자생하는 식물과 전나무 숲 속에서 산책과 휴식을, 산약초 야생전시 및 옻나무, 엄나무, 오가피, 블루베리, 마과목, 벌나무 등을 관람하고 연못정원과 돌담길 산책코스와 얼레지 오솔길을 산책할 것이다.

 

 

 

전시공연행사에는 코레일과 함께하는 '하늘 해바라기 콘서트', 할아텍 중견 작가 그림 전시회, 야외 조각 작품전에는 서용선, 앤디탐슨, 오쿠보에이치, 최석호, 라현 외 20점이 선을 보인다. 십자수 전시회 및 해바라기 십자수 판매를 한다. 할아텍은 연구 범위를 조형 매체 환경 등 형태변경에 관련된 예술의 제분야를 위주로 설립된 문화 활동 단체이다.

 

 

 

해바라기 손수건과 티셔츠 만들기 등, 해바라기 화분 만들기 및 판매 다육이 체험 및 판매 등, 동물관찰 및 먹이 주기 체험으로 염소, 사슴, 거위등의 동물가족이 있으며 태백시 주민 창업협의회 체험 및 특산물 판매가 준비된다. 다육식물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 수분이 적고 건조한 날씨의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 땅 위의 줄기나 잎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고 있는 식물을 말하며 선인장이 다육식물의 대표적인 식물의 하나이다.

 

판매행사에는 미니해바라기 꽃 나무 판매, 야생화 및 가을꽃 모종 판매, 산야초 및 발효액 판매에는 해바라기, 오미자, 오가피, 엄나무 솔발효액차 등이 준비된다. 구와우 해바라기마을 주민 생산 토산품 판매점이 운영된다. 해바라기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며 오미자는 다섯가지 맛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하며 기억력 감퇴, 집중력 감소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오가피는 혈액순환을 도와 기운을 회복시켜준다고 한다.

 

 

구와우 해바라기 카페에서는 해바라기차, 솔잎차, 오가피차등이 있으며 마을 주민이 하는 장터국밥과 면과 국물이 특이한 냉우동이 있다. 지역생산 감자를 이용한 감자전과 전류, 옥수수 등 토산물이 먹거리로 선을 보인다.

 

 

 

 

 

구와우 마을은 평균 해발 800m에 자리잡은 국내에서 해바라기가 가장 흐드러지게 피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다. 태백 해바라기축제가 열리는 구와우마을은 사계절 축제마을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와우마을에는 구와우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 등을 소개하는 스토리존이 설치되며 흙집체험장과 환경조각공원, 해바라기빵 제조 등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