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탐방로, 경기도 화성 볼거리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탐방로의 화성 송산면 고정리는 약 1억년 전 공룡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되는 곳이다. 경기도 화성 볼거리인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탐방로는 다양한 공룡 화석이 발견돼 일대가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지정됐다. 탐방로는 약 1.5㎞ 평탄한 길로 천천히 걸어도 왕복 2시간이면 충분하다. 탐방로 주변에는 갈대밭이 드넓게 펼쳐져 있다. 대부분 구간이 목재 산책로로 돼 있어 유모차도 무리없이 이동할 수 있다. 걷는 동안 누두바위, 하한염, 중한염 등 8개 지점에서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다. 곳곳에 포토존이 있다.

 

 

2000년 3월 21일에 천연기념물 제414호로 지정되었다. 화석산지는 평택시흥고속국도의 송산마도나들목에서 나와 북쪽으로 가는 305번 지방도를 타고 고정리의 배머리마을을 거쳐 우음도 공룡알화석지방문센터에 이른다. 이곳에서 시화호 간척지를 거쳐 접근할 수 있다. 중한염 백악기 공룡알 화석이라고도 한다. 이곳은 아주 작은 섬과 바위들로 구성된 도서군의 한 섬이었는데 시화호 완공후 담수의 수위 하강으로 북서안에 해수의 침식으로 형성된 좋은 노두가 드러나 있다.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세계적으로 대부분 중국과 몽고 지역이다. 그러나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처럼 많은 공룡알 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경우는 매우 드물다. 화석산지에서는 가로. 세로 50~60㎝크기의 둥지 20여 개에서 둥지마다 5~6개, 많게는 12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 공룡알 화석은 보통 작은 타원형으로 지름이 보통 11~12㎝, 큰 것은 14㎝되는 것이 지금까지 총 180여 개가 발견되었다.

 


현재 뻘로 덮여있는 부분에서도 뻘을 제거하면 더 많은 공룡알 화석이 발견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줄기에 마디가 있는 늪지 갈대 등의 식물화석과 생물의 흔적화석도 대량으로 발견되었다. 형성 시기는 주로 약 8300만~85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중생대 백악기에 형성된 퇴적층 내에서 발견된다는 점에서 화석의 생성 시기 역시 암석의 형성 시기와 인접해 이루어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화호 일대가 약 1억년 전에는 평원을 이루어 공룡의 주요 서식지였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