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강릉 여행코스로 강릉 놀거리 볼거리를 확인해보세요

 

 

강릉 여행코스로 가볼만한곳으로 강릉 놀거리와 강릉 볼거리를 살펴보자. 첫번째로 살펴볼 강릉 여행코스인 까만대나무가 있는 오죽헌은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 3139번길 24, 죽헌동 201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 중기의 목조건물이다. 대표적인 강릉 볼거리인 오죽헌은 1963년 1월 21일 보물 제165호로 지정되었다.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충 팔작지붕 양식이다. 뒤 뜰에 검은 대나무가 자라고 있언 붙여진 이름이다.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으로 조선 중종 때 건축되었다. 한국 주택건축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에 속한다. 4면을 굵은 댓돌로 한 층 높이고 그 위에 자연석의 초석을 배치하여 네모기둥을 세웠다.

 

 

건물을 향하여 왼쪽 2칸은 대청이며 오른쪽 1칸에 온돌방을 들였으며, 대청 앞면에는 각각 띠살문의 분합을, 옆면과 뒷면에는 2짝 씩의 판문을 달고, 그 아래 벽면에 머름을 댔다. 온돌방은 뒤쪽 반 칸을 줄여 툇마루를 만들고 ,앞벽과 뒷벽에 두짝열개의 띠살문을 단 것 이외는 모두 외짝문이다. 천장은 온돌방이 종이천장이고 대청은 연등천장으로 꾸몄다. 대들보는 앞뒤 기둥에 걸쳤으나. 온돌방과의 경계에 잇는 대량은 그 아래 중엥에 세운 기중으로 받쳤다.

 

 

대량에서 좌우 측면의 가운데 기두에 걸쳐서는 충량을 배치하였으며 ,그 상부에는 지붕 합각 밑을 가리기 위하여 우물천장을 만들었다. 대량 위로 종량과의 사이에는 대공을 받쳤는데 그 형식은 오래된 수법을 따르고 있으며, 조선 초기의 주심포 집에서 볼 수 있는 대공의 계통을 이은 것이다. 주심포집은 목조건축 양식의 하나로 건물 내부에 기둥이 없는 넓은 공간을 만드는 데 적합한 가구 수법을 사용하여 두공의 장설을 최대로 활용한 건물을 말한다.

 

 

기둥머리에 배치된 공포는 주택건축에서 보기 드문 이익공형식이며 그 세부 수법으로 보아 가장 오래된 익공집 건축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쇠서의 곡선에는 굴곡이 남아 있고, 첨차의 형태는 말기적인 주심포집과 공통되는 특징을 지녀 주심포집에서 익공집으로의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구조이다. 익공집은 익공이라는 부재를 창방과 직각으로 끼우고 그 위에 주두를 올려놓아 보를 받치도록 한 구조의 집으로 구조가 복잡하고 집의 높이가 높아진다.

 

 

1975년 오죽헌 정화 사업으로 이때 율곡의 영정을 모신 문성사를 비롯해 자경문, 율곡기념관 등이 신축되었으며, 강릉시립박물관과 통합되어 1998년에 개관하였다. 신사임당은 조선 중기의 시인, 화가, 호는 사임으로 율곡 이이의 어머니이다. 오만원권 지폐의 모델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