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월 동강뗏목축제와 더불어 청령포와 별마로천문대, 동강을 알아보자

 

 

영월 동강뗏목축제 행사 일정을 확인해보고 영월 청령포를 비롯하여 별마로천문대와 동강까지 영월의 구석구석에 대해서 살펴보자. 이번에 청령포와 별마로천문대, 동강과 함께 알아볼 영월 동강뗏목축제 행사는 해마다 8월 초순경 4일간 강원도 영월군 동강둔치 일원에서 영월군청 주최로 펼쳐진다. 옛날 한강을 따라 한양까지 운반되던 뗏목을 소제로 동강뗏목이 철도 등 교통의 발달과 경제발전으로 연료사용이 바뀌면서 사라지게 되었다. 2021년 올해는 축제가 취소가 되었다.

 

 

 

영월 동강뗏목축제는 옛 삶의 모습을 재현하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천혜의 비경 동강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부각시키고 단종대왕과 김삿갓에 얽힌 역사 문화 탐방과 레프팅, 행글라이딩, 페러글라이딩 체험도 함께 할 수 있는 테마관광도시 영월을 적극 홍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축하공연, 콘서트, 불꽃놀이, 맨손송어잡기, 워터슬라이드, 카누, 래프팅, 풍등날리기, 전통뗏목 시연, 삼굿시연, 개막식 공연, 동강 락 페스티벌, 농특산물 판매장터, 먹거리, 체험코너 등이 있다.

 

 

 

청령포는 영월군 남면 광천리 산67-1 에 있는 명승지로 남한강 상류에 있다. 강의 지류인 서강이 휘돌아 흘러 삼면이 강으로 둘러싸여 있고 한쪽으로는 육륙봉의 험준한 암벽이 솟아 있어서 마치 한반도처럼 생긴 지형이다. 단종이 유배되었던 곳으로 단묘유지비와 어가, 단종이 한양을 바라보며 시름에 잠겼다고 전하는 노산대, 한양에 남겨진 정순왕후를 생각하여 쌓은 돌탑, 외인의 접근을 금하기 위해 영조가 세웠다는 금표비가 있고 관음송과 울창한 소나무 숲 등이 있다.

 

 

 

별마로천문대는 영월군 영월읍 천문대길 397 영흥리 154-3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천문대이다. 대전에 이어 한국에서 두 번째로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시민 천문대로 2001년 10월 13일에 개관하였다. 해발고도 800m 이 봉래산 정상에 위치한다. 주요 시설은 국내 시민 천문대로서는 최대 규모의 80cm급 반사망원경이 설치된 주돔의 주관측실을 비롯해 보조망원경 10대를 갖춘 슬라이딩돔인 보조관측실, 지름 11m의 플라네타리움돔인 천체투영실이 있다.

 

 

 

천문전시관, 천문공원, 시청각교재실이 있으며, 조망 및 야경 관망이 가능하다. 특히 영월 지역의 쾌청일수가 192일이나 되기 때문에 별을 보기에 알맞은 천문대로 매주 월요일에 휴관하며, 개관시간은 14시부터 22시까지이다. 영월천문과학교육관은 봉래산 정상에 위치해 있으며, 지상 3층으로 주요 시설로는 영상강의실, 실습실, 취미교실, 휴식공간 5실 등이 있다.

 

 

 

동강은 정선군과 영월군 영월읍 일대를 흐르는 강으로 길이는 약 65km로 강원도 평창군 오대산에서 발원하는 오대천과 정선군 북부를 흐르는 조양강이 합류하여 흘러 완택산과 곰봉 사이이 산간지대를 감입곡류하여 남서쪽으로 흐르다가 영월군 영월읍 하송리에서 서강과 만나 남한강 상류로 흐른다. 생태계가 잘 보존되어 있으며, 자연 경관이 곳곳에 기암절벽과 비경을 펼쳐지고 빼어난 명승이 산재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