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아산 현충사의 충무공이순신기념관에서 이순신 장군의 기백을 느껴보세요

 

아산 현충사를 방문하여 충무공이순신기념관 등 이순신 장군의 자취를 따라가보자. 충무공이순신기념관을 만날 수 있는 아산 현충사는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읍 백암리 방화산 기슭에 자리하고 있으며,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위업을 선양하기 위한 곳이다. 이순신 장군이 혼인 후 무예를 연마하며 구국의 역량을 기르던 장소이다. 숙종 32년 1706년 충청도 유생들이 숙중 임금께 상소하여 사당을 건립하였으며, 1707년 숙종이 현충사란 액자를 하사하였다.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의해 철폐되었다가 1906년 을사늑약에 분노한 유림들이 현충사 유허비를 건립하였다.

 

 

일제치하에서 이충무공 묘소가 경매로 일본인의 손에 넘어갈 지경에 처하자 우리 민족 지사들이 '이충무공유적보존회'를 조직하고 동아일보사의 협력으로 민족성금을 모아 1932년 현충사를 중건하였다. 1966년 박정희 대통령이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여 1967년 본래의 1932년에 중건한 옛 사당 위편에 새로운 현충사를 준공하였고 이순신 장군 탄신일인 4월 28일을 기념하여 매년 정부주관으로 제전을 올리고 있다.

 

 

2011년 전시관과 교육관을 갖춘 충무공이순신기념관이 건립되었다. 건축가 이종호가 설계한 작품으로 잔디를 입힌 언덕 모양의 두 건물 속에 흙벽을 입힌 전시동이 안겨있는 형상이다. 현충사 준경내 지역에 들어오면서 기존의 경관을 거슬리지 않게 자연 지세를 최대한 살린 건물이다. 충무공이순신기념관은 임진왜란 때 나라를 구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활약을 담고 있는 곳이다. 기념관은 크게 전시관, 교육관, 사무동 등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충무공이순신기념관은 충무공관련 유물과 임진왜란 당시 해전 사료를 수집하고, 이를 전시 교육하기 위한 역사 테마관이며 지하 1층 지상 1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이다. 전시관에는 이순신 장군과 임진왜란에 관한 각종 유물이 전시되어 있고, 해전실에는 임진왜란과 조선수군의 승리를 조명하는 전시실이로 화포, 군선, 조선 수군의 체계와 전술, 거북선을 유물과 영상, 패널 등으로 전시, 한산대첩을 소개하는 영상이 있다.

 

 

충무공실에는 이순신장구의 생애와 후대의 추모를 다룬 전시실로, 이순신 장군의 표준 영정이 있고,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가 연표와 영상으로 소개되고 있다. 이어 이순신 장군의 가문과 형제, 후손들에 대한 유물이 전시되어 있고 계속해서 이순신 장군의 생애를 따라 각종 교지와 난중일기, 장검 등이 진열되어있다. 기획전시실, 4D체험 영상실이 있다. 교육관에서는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위업선양을 위한 강의와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충무공묘소는 현충사에서 북쪽으로 약 9km 떨어진 아산시 음봉면에 자리하고 있다. 1959년 사적 제 112호로 지정되었으며 묘소 전역을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중 땅이다. 현충사 성역화 사업 당시인 1973년 충무공 종손의 동의를 얻어 현충사관리소에서 묘역관리를 하고 있다. 묘소는 부인 상주방씨와 압장묘로서 조선시대 고관묘의 전형적 모습을 갖추고 있는데 1970년대 성역화사업 당시 왕릉과 같이 곡장이 둘러졌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