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주왕산 등산코스에서 만나는 주산지와 절골계곡

 

 

주왕산 등산코스와 함께 주왕산 주산지와 절골계곡까지 만나보자. 주왕산은 경상북도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있는 국립공원으로 산은 높지 않으나 거대한 암벽이 병풍처럼 둘러선 산제 때문에 석병산, 대둔산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왔다. 주왕산은 대전사에서 제 3폭포에 이르는 4km의 주방천계곡이 볼 만하다. 청학과 백학이 살았다는 학소대, 넘어질 듯 소아오른 급수대, 주왕이 숨어 살았다는 주왕암, 연꽃 모양의 연화봉, 그리고 제 1, 2, 3 폭포등 명소가 자리잡고 있다.

 

< 사진출처 청송군청 >

 

주왕산의 11경에는 기암, 자하성, 백련암, 주왕굴, 시루봉, 급수대, 학소대, 연화굴, 향로봉, 복암 폭포, 좌암 등이 있으며 태행산, 관음봉, 촛대봉 등 산봉들과 주왕굴, 무장굴 등의 굴과 월외폭포, 주산폭포, 내원계곡, 월외계곡, 봉산못, 구룡소, 병풍바위 등의 명소가 많이 있다. 대전사와 광암사 등 유서깊은 사찰을 비롯해서 주왕암과 백련암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청송군청 >

 

주산지는 300여년전에 깊은 주왕산 자락을 따라 물을 모아 만든 저수지로 한가운데 굵은 왕버들이 자라고 있어 색다른 풍광을 이루고 있다. 길이 200m, 너비 100m, 수심 8m의 조그마한 산중 호수이며, 이 아름다운 호수는 오랜 역사 동안 아무리 가물어도 바닥을 한 번도 드러내 적이 없다고 하며, 농민들이 의지하던 저수지이기도 하다. 파란 하늘과 울창한 숲의 주산지 경치는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며 세상살이를 잊어버리게 하는 선경이라고 불러도 될 것 같다.

 

 

 

주왕산 등산코스의 가메봉코스는 상의주차장-용추폭포-우리메기-가메봉-용연폭포-용추폭포-상의주차장, 월외코스 1은 월외공원지킴터-달기폭포-너구마을-금은광이삼거리-장군봉-상의주차장, 월외코스 2는 월외공원지킴터-달기폭포-너구마을-금은광이삼거리-용연폭포-용추폭포-상의주차장, 주방계곡코스는 상의주차장-대전사-용추폭포-용연폭포-내원동-상의주차장, 절골코스는 절골탐방센터-대문다리-가메봉-용연폭포-용추폭포-상의주차장, 주봉코스는 상의주차장-대전사-주왕산-칼등고개-후리메기-용추폭포-상의주차장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청송군청 >

절골계곡은 주왕산에서 남쪽으로 흘러내린 계곡으로 원시적인 비경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한적한 산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깨끗한 물이 사철 흐로고 있으며, 기암괴석과 울창한 수림으로 둘러싸여 있어 마치 별천지에 들어선 느낌을 준다. 길이가 약 10km로 계곡 내에는 각종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산세가 주왕산의 본 계곡인 주방계곡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 사진출처 청송군청 >

 

달기약수탕은 청송읍내에서 주왕산 쪽으로 가는 길가에 있는 약수터는 설탕을 뺀 사이다 맛이 느껴지는 탄산수인데, 위장병, 만성부인병, 빈혈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약수로 지은 밥은 파르스름한 빛깔을 띠며 영계에다 옻나무껍질을 넣고 이 약수로 삶은 옻닭 요리는 이 곳의 별미로 그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