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송 가볼만한곳으로 주왕산과 용추폭포, 용연폭포와 달기약수탕을 걸어보세요

 

청송 가볼만한곳으로 주왕산 국립공원에서 용추폭포와 용연폭포, 그리고 달기약수탕 등을 만나보자. 이번 청송 가볼만한곳으로 주왕산과 용추폭포, 용연폭포, 달기약수탕 등을 만날 수 있는 코스는 바로 외씨버선길이다. 

 

 

외씨버선길은 우리나라 대표 청정지역인 청송, 영양, 봉화, 영월 4개군이 모여 만든 4색 매력 외씨버선길로 이 4색길이 합쳐지면 조지훈 시인의 승무에 나오는 외씨버선과 같다 하여 외씨버선길로 불리게 되었다. 외씨버선길을 걷다 보면 문득 만나게 되는 또 하나의 나를 발견하게 되어 느릿느릿 쉬어가는 길에서 그동안 잊고 지냈던 마음속 그리운 이들에게 몇 자 적어 내 마음을 실어 보낼 수 있으며, 부모님을 생각하면서 고택에서 하루를 묵고 자연치유를 찾아 떠난다.

 

 

우리의 소중한 추억으로 남을 외씨버선길에는 1길 주왕산.달기약수탕길 18.5㎞, 2길 슬로시티길 10.5㎞, 3길 김주영객주길 16.6㎞, 4길 장계향대미방길 18.3㎞, 5길 오일도시인의길 11.5㎞, 6길 조지훈문학길 13.7㎞, 영양연결길 조지훈문학관에서 일월산자생화공원 18㎞, 7길 치유의길 8.3㎞, 봉화연결길 우련전에서 분천역 22㎞, 8길 보부상길 18.5㎞, 9길 춘양목솔향기길 19.7㎞, 10길 약수탕길 13㎞, 11길 마루금길 15.4㎞, 12길 김삿갓문학길 12.4㎞, 13길 관풍헌가는길 23.6㎞ 등이 있다. 

 

 

외씨버선길 1길 주왕산. 달기약수탕길은 주왕산국립공원 탐방안내센터에서 출발하여 주왕계곡, 용추폭포 선녀탕, 절구폭포, 용연폭포, 금은광이삼거리, 너구마을, 달기폭포, 주왕산국립공원 월외공원지킴터, 장난끼공화국, 달기약수탕, 망미전, 소헌공원으로 찾아가는 길이다. 소헌공원에는 외씨버선길 청송객주가 자리하고 있다. 거리가 18.5외씨버선길 1길 주왕산.달기약수탕길 로 7시간 정도 소요된다. 계곡과 폭포소리, 바람소리, 새소리에 우뚝 솟은 기암, 골짝과 폭포가 있다.

 

 

주왕계곡 자리하고 있는 주왕산은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에 위치하고 있는 산으로 1976년 3월 30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주왕산은 아름다운 계류와 죽순처럼 솟아오른 암봉 및 기암 괴석에다 울창한 송림이 한데 어우러져 한 폭의 산수화 같은 절경을 이루고 있다. 대전사에서 계류를 끼고 올라가는 좌우로 치솟은 암봉과 암벽이 마치 바위병풍을 두른 듯하다. 예전에는 석병산이라 불리기도 하였다고 한다.

 

 

용추폭포 선녀탕은 주왕산 주왕계곡 용추폭포인 제1폭포 위에는 선녀탕이 있고 그 위에 구룡소가 있다. 용추폭포 주변은 깎아지른 듯한 천길 낭떠러지 밑이다. 바위에 둘러싸인 좁은 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루봉과 학소대가 바라다 보인다. 절구폭포는 주방천 유로사에 형성된 폭포로 중용추, 제2폭포라고도 불리며 용추폭포와 영년폭포 사이에 자리하고 있다. 폭포 아래 형성된 폭호가 절구 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절구폭포라 불린다.

 

 

용연폭포는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주왕산의 주방천 유로상에 있는 폭포로 제2폭포인 절구폭포에서 1㎞ 정도 떨어진 주방천 상류에 자리하고 있다. 쌍용추폭포, 내용추폭포로도 불린다. 연화굴, 용추협곡, 절골협곡, 백석탄 포트홀, 송강리 습곡구조, 노루용추계곡 등과 함께 지형명소에 속한다. 용연폭포는 총 2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1단 폭포는 폭이 약 4m이며 낙차는 약 6m이며 폭포 아래에 폭 약 10m 규모의 폭호가 형성되어 있다.

 

 

금은광이삼거리의 금은광이는 높이 812.4m이며, 주왕산국립공원 탐방 코스 중 금은광이삼거리로 잘 알려져 있다. 금은광이를 기점으로 북쪽 탐방로는 윌외폭포 및 달기폭포로 이어지며, 남서쪽 탐방로는 장군봉으로 이어진다. 남동쪽 탐방로는 용추협곡 일대로 이어진다. 주왕산국립공원 탐방 코스 중 장군봉-금은광이 코스, 외외코스 1, 월외 코스 2의 명소이다. 금은광이에서 장군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용추협곡, 주왕산 기암 단애, 신선대, 학소대, 시루봉 등이 있다.

 


너구마을은 주왕산 국립공원 내 있는 유일한 마을로 5가구에 6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달기폭포는 청송군 청송읍 월외리에 있는 폭포로 주왕산국립공원 달기약수탕에서 월외계곡을 따라 약 4㎞ 거슬러 올라간 곳이 있으며 월외폭포라고도 한다. 장난끼공화국달빛예술학교는 청송읍 중앙로 763, 월외리 442-1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왕산의 기와 인간의 끼를 결합한 문화체험관광지이다. 예술과 공예에 재능을 가진 이들이 꽃피우는 청송의 예술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달기약수탕은 청송읍 약수길 16, 부곡리 300-6에 자리하고 있으며 톡톡 튀는 맛을 내는 탄산을 비롯하여 다양한 물질들이 녹아 있어 예로부터 위장병, 부인병, 안질과 같은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망미정은 총송읍 월막리에 있는 기암절벽 위의 정자이다. 1899년 청송부사 장승원이 세운 정자이다. 절벽 아래는 수심 3m의 소가 자리하고 있다. 소헌공원은 청송읍 월막리에 있는 도시 근린 사적 공원으로 청송도호부의 객사 건물인 운봉관과 찬경루를 복원하여 지역 역사 문화 공간으로 조성하여 소헌공원이라 명칭을 붙였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