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 연휴 가볼만한곳으로 불심으로 새기고 지혜로 보존하는 합천여행

 

5월 연휴 가볼만한곳으로 합천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합천을 대표하는 팔만대장경은 고려시대 몽골의 침입 때 민심을 모으기 위해 제작되기 시작하여 조선 성종때 완성되었는데 무려 530년을 제작한 것이다. 관람이 허용된 수다라장의 바깥 왼편을 돌아보면 전시된 나무판에서 그 오랜 세월의 깊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대장경테마파크에서는 인류 공동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재발현하는 이해와 발견의 공간으로 대장경 조판이전부터 경전의 전래와 결집, 천년을 이어왔던 장경판전의 숨겨진 과학에 이르는 역사의 시공간적 대장정을 감상할 수 있다.  

 

대장경테마파크는 합천군 가야면 가야산로 1160에 자리하고 있으며 2011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을 개최하면서 합천군 가야면에 대장경기록문화테마파크를 조성하였다. 2011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은 2011년은 고려대장경 간행 천년을 맞이한 해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재에 등록된 고려 고종 23년부터 38년에 이르기까지 16년간에 걸쳐 완성하 고려 재조대장경의 우수성과 역사성을 알리고 새롭게 다가올 천년을 준비하고자 개최된 문화축전이다. 대장경기록문화테마파크를 찾는 관람객에게 천년을 이어온 찾는 관람객에게 천년을 이어 온 대장경의 역사적, 문명적 의미를 재조명하는 기회이다.

 

해인사는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길 122에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3대 사찰의 하나로 신라 애장왕 3년인 802년에 순응, 이정 두 스님이 창건하였으며, 화엄경의 해인삼매에서 연유되어 법보종찰로도 유명하다. 고려태조는 이 절에 머물렀던 희항이 후백제 견훤을 뿌리치고 도와준 것에 대한 보답으로 이 절을 국찰로 삼고 전지 500결를 하사했다. 해인사는 법보종찰이요 화엄십찰의 하나이다. 최치원의 가야산 해인사선안주원벽기에 의하면 해인사는 수능, 이정 스님에 의하여 창건되었으며 그 때 왕의 조대비 성목태후가 대시주였다고 한다. '해인'이란 화엄경의 '해인삼매'에서 유래된 것이다.

 

해인사는 화엄사상을 천명하고자 이루어진 도장이다. 해인사를 우리나라 삼보사찰의 하나인 법보사찰이라 부르는 것은 해인사 대정경판전에 고려대장경판인 법보가 보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인사에는 대장경판전, 대적광전, 명부전, 독성각, 응진전, 응향각, 퇴설당, 해행당, 심검당, 궁현당, 경학원, 적묵당, 관음전, 구광루, 보경당, 대장경보전연구소, 명월당, 사운당, 청화당, 범종각, 우화당, 해탈문, 천왕문, 일주문 등 많은 전당이 있다. 부속암자로서는 원당암을 비롯하여 옹제암, 용탑선원, 백련암, 지족암, 희랑대, 삼선암, 금선암, 약수암, 국일암, 보현암, 금강굴, 길상암, 고운암, 간월암, 청량사 등이 있다.

 

 

템플스테이는 자연환경과 불교문화가 어우러진 사찰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체험하며 마음의 휴식과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일이다.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전총사찰의 예절과 수행법을 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개인이나 단체 등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참된 나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마음의 평온과 활력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해인사의 문화재로는 국보에 고려팔만대장경판, 대장경판전, 보물에 반야사원경왕사비 ,월광사지삼층석탑,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마애불입상, 청량사석조석가여래좌상, 청량사삼층석탑, 지방문화재에 길상탑, 중요민속자료 제3호인 광해군내외 및 상궁 옷들과 100여종의 국보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귀중한 문화재이다.

 

대적광전은 비로자나불을 본존불로 모시는 화엄종 사찰의 중심 법당이다. 부처가 설법한 진리가 태양처럼 우주에 가득 비추는 것을 형상화한 비로자나불은 불교의 진리자체를 상징하는 불상이다. 비로자나불을 모신 전각은 대적광전 이외에도 화엄전과 비로전이 있다. 창건 당시의 명칭은 비로전이었으나 성종 19년인 1488년에 중창하면서 대적광전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순조 17년에 1817년에 불타 이듬해 중건한 것을 1971년에 지관스님이 다시 중수한 것이다. 법당 안에는 용기사에서 옮겨온 중앙의 큰 비로자나불, 법기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 비로자나불, 문수보살, 관세음보살 등 일곱분의 불보살님이 봉안되어 있다.

 

해인사 석등은 부처님이 계신 사찰에 어둠을 밝히기 위해 만든 것으로 부처님에 대한 등 공양과 관계된 것이므로 부처님을 상징하는 탑과 함께 법당 앞에 설치된다. 석등은 받침돌과 기둥돌, 등불을 놓는 화사석, 지붕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둥돌이 원래의 모습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의 크기는 알 수 없다고 한다. 맨아래 네모난 받침대에는 코끼리 눈 모양의 무늬를 새겨 넣었으며, 8각형의 아래 위 받침대에는 8장의 연꽃잎을 각각 띠고 하늘을 향하도록 새겨넣었다. 4개의 창 사이의 모서리 4면에 상천왕상을 돋을새김한것이 이채롭다. 해인사 3층 석탑은 통일신라 후기의 전형적인 석탑 양식이다.

 

 

해인사 장경판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건물 자체가 특수할 뿐 아니라 고려대장경의 판전으로서 유명하며, 똑같은 양식을 가진 두 건물이 남북으로 나란히 세워져 있어 남쪽을 수다라전, 북쪽을 법보전이라 한다. 장경판전은 정면 15칸, 측ㅂ면 2칸 규모의 수다라전, 법보전과 정면 2칸의 사간전인 동, 서고 등 4동이 장방형의 구자형으로 배치 되어 있다. 창고 건물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통풍을 배려하여 창의 크기를 남쪽과 북쪽이 서로 다르게 하였으며 매칸마다 광창을 설치하고 장식적인 요소는 모두 없애 버렸다.

 

해인사 대장경판인 팔만대장경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며 고려시대에 판각되었기에 고려대장경판이라 하며, 판수가 8만여판에 이르고 팔만 사천 번뇌에 대치하는 8만4천 법문을 수록하였다 하여 팔만대장경이고도 한다. 몰고의 침입으로 현종 때의 초조대장경판이 불타버려 다시 새긴 대장경이므로 재조대장경판이라고 하며, 현재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기 때문에 해인사 대장경판이라 불리고 있다. 해인사 법보전과 수다라장에 보관되어 있다. 이 대장경판은 현재 없어진 송나라 북송관판이나 거란판 대장경의 내용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것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대장경판이다.

 

황매산은 산청군 차황면 황매산로 1202번길에 자리하고 있으며 태백산맥의 마지막 준봉으로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의 황매봉을 비롯하여 동남쪽으로는 기암절벽으로 형성되어 작은 금강산이라 불리울만큼 아름답다. 정상에 올라서면 주변의 풍광이 활짝 핀 매화꽃잎 모양을 닮아 마치 매화꽃 속에 홀로 떠 있는 듯 신비한 느낌을 주어 황매산이라 부른다. 황매봉을 중심으로 박쥐골, 노루바위, 국사봉, 효렴봉, 흔들바위, 장군바위, 촛대바위, 거북바위, 신선바위, 망건바위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수십만평의 고원에 깔린 철쭉, 억새 등이 자연의 신비를 느끼게 한다.

 

함벽루는 합천군 합천읍 죽죽길 80에 자리하고 있으며 합천 8경중 제5경이다. 고려 충숙왕 8년인 1321년에 창건하였으며 수차례에 걸쳐 중건하였다. 취적봉 기슭에 위치하여 황강 정양호를 바라보는 수려한 풍경으로 많은 시인 묵객들이 풍류를 즐긴 장소로, 퇴계 이황, 남명 조식, 우암 송시열 등의 글이 누각 내부 현판으로 걸려 있고 뒤 암벽에 각자한 "함벽루"는 송시열의 글씨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