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태백산 눈축제를 찾아가보고 태백산 등산코스를 따라 올라가보자

 

 

태백산 눈축제와 함께 태백산 등산코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대표적인 겨울축제인 태백산 눈축제에 앞서 살펴볼 태백산 등산코스는 여러 길이 있지만 어느 곳 하나 빼놓을 수 없을만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먼저 유일사코스는 유일사 - 장군봉 - 천제단 - 당골광장으로 7.5km로 4시간이 소요된다. 유일사에서 장군봉을 지나는 백두대간 능선을 따라 오르는 탐방코스로 주목군락지, 장군봉 등을 지나 천제단까지 오르는 코스로 암벽이 적고 경사가 완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으며 태백산의 멋진 풍경과 백두대간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천제단은 영산으로 섬겨져 제천의식의 장소가 된 곳이다.

 

< 사진출처 국립공원 >

 

다음으로 살펴볼 태백산 등산코스인 문수봉코스는 당골광장에서 왼쪽으로 - 걀림길 - 산제당골 골짜기 - 산제당 - 교량 - 소문수봉과 문수봉 갈림길 - 왼쪽방향 소문수봉길 - 정상부가 큰바위로 이루어져 있는 소문수봉 - 정상부가 큰 바위로 이루어진 문수봉 - 남으로 뻗은 산줄기가 소백산맥의 시초가 되는 부쇠봉 - 천제단 - 장군봉 - 빈재 - 당골광장으로 하산한다. 10.8km에 4시간 5분이 소요된다.

 

< 사진출처 국립공원 >

 

검룡소코스는 태백 12경 가운데 하나로 깊이 약 1~1,5m, 넓이 약 1~2m에 이르는 암반이 구불구불 파여 물이 흐르는데 용이 트림을 하는 모습을 하고 있어 검룡소라고 한다. 창죽동에서 삼척으로 가는 도로를 따라가면 검룡소 도로이정표에서 20분 가량 차를 타고 들어가면, 검룡소 주차장이 나온다. 검룡소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검룡소분소 - 세심탐방지원센터 - 세심교 - 검룡소로 1,5km를 35분이면 검룡소까지 갈 수 있다. 

 

 

금대봉코스의 금대봉은 야생화 군락지로 천상의 화원이라 불리며 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종류의 들꽃이 탐방객들을 반기는 곳이다. 탐방 예약제를 하고 있어 예약이 필수이다. 두문동재를 출발하여 두문동재 초소 - 고목나무샌 금대봉 갈림길 - 금대봉 - 금대봉 탐방지원센터 - 분주령 - 초원을 연상시키는 대덕산 - 데크로 시작되는 목재 계단 - 세심탐방지원센터 - 검룡소 주차장으로 내려온다. 9.4km로 4시간 20분이 소요된다.   

 

 

 

 

< 사진출처 태백산눈축제 >

 

개막식은 2020년 1월 11일 16시부터 18시 30분까지 식전공연, 내빈소개, 축하영상메시지, 개막선언, 축하영상메시지, 주제공연, 축하공연 등이 펼쳐진다. 먹거리는 부스 5개를 설치하고 먹거리 타운에 한우와 삼겹살구이, 향토음식 등이, 특산품 매장에는 지역업체산품, 지역농특산물, 기념품 등이, 임시상가 운영은 관내 노점으로 눈꽃열차 주차장 앞 그린피스회관 위 주차장에서 몰골텐트 9동을 설치할 예정이다.

 

 

태백산 눈축제는 제 27회로 눈, 사랑 그리고 환희... 순백의 설레임을 가지고 2020년 1월 10일부터 2020년 1월 19일까지 10일간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가 있는 시원의 도시로 무구한 역사성과 고원지대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태백시에서 태백시 주최로 펼쳐진다. 태백산 눈축제가 열리는 태백산국립공원에서는 눈조각전시, 눈썰매, 얼음 미끄럼틀, 이글루카페, 체험 & 공연 프로그램, 태백산 전국 눈꽃등반대회, 태백산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공연행사에는 즐거운 이벤트 무대행사와 태백산 눈축제 마스코트의 무대공연 등 공연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 사진출처 태백산눈축제 >

 

황지연못에서는 별빛페스티벌, 체험 & 공연 프로그램, 365세이프타운에서는 눈조각전시, 365세이프타운 안내, 365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태백산 눈축제의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은하수 터널에서 새해 소망을 적은 소망쪽지, 야간에는 빛나는 은하수 터널, 출억의 군것질에 연탄불에 구워먹는 군것질거리가 마련된다. 전통놀이에는 제기차기, 연날리기, 떠매치기 등 전통놀이 재현, 향토먹거리타운에서 태백의 겨울 별미를 맛볼수 있다. 체험존에서는 활 만들기, 과녁 맞추기 등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전국 대학생 눈조각 경연대회가 1월 5일부터 1월 10일까지 태백산 국립공원 아래광장에서, 관광객 이색 눈사람 만들기 대회 개최가 1월 10일 축제 시작일에 한마음산부인과 앞 7공영주차장에서, 태백산 전국 눈꽃 등반대회가 1월 19일 10시부터 14시까지 태백산 국립공원에서 펼쳐진다. 태백산 눈축제와 함께하는 오투리조트 스키장, 눈썰매장은 태백시 황지동 산 129-2번지 서학호861에서 스키장은 12월 7일부터 2월말까지, 눈썰매장은 12월 14일부터 2월말까지 운영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