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2013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전망과 시험일정

전문성을 요하는 천장크레인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에 대한 작업안전교육이 자주 실시되고 있는데요. 천장크레인 작업 중 사고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산업현장에서 쓰는 장비의 운전사들은 항상 사고의 위험에 대비하고 관련 안전수칙을 항상 숙지하여야 합니다. 때문에 자격시험을 준비할때도 시험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공부를 하여야 합니다.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3년 전망과 시험정보


천장크레인은 철도공작창이나 조선소, 제철소, 대형기계 제조업체 등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신호에 의해 작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어 운전시 화물의 낙하 등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상의 대형사고가 날 위험이 매우 큽니다. 천장크레인 운전사 자격증은 이런 천장크레인 운용에 있어 안전운행과 기계 수명의 연장인나 작업능률을 높이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숙련기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입니다.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진로 및 전망


천장크레인운전은 신호를 주는 사람의 지시에 따라 천장크레인을 운전하여 금속제품이나 자재 등 중량물을 안전하게 일정한 장소에 운반하는 일과 일상점검 및 예방정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는 주로 1차금속 제조업체나 제철소, 철도공작창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요. 천장크레인은 주로 제조분야에서 쓰이며 건설현장에서 이용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이 때문에 천장크레인의 운전기능인력의 경우 제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IMF 때 제조업 부문에서 생산이나 수출 부진으로 관련 종사자가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회복되고 관련 산업의 발전에 따라 고용사정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시험일정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시험비용은 필기는 11,500원, 실기시험은 23,200원입니다. 2013년 시험은 정기기능사 시험 4회, 5회 시험이 남아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각각 7월 21일과 10월 12일이며 실기시험은 각각 8월 31일에서 9월 12일, 11월 23일에서 12월 6일 까지입니다. 시험에 응시하려는 분들은 원서접수 기간을 꼭 확인하셔서 늦지 않게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천장크레인 운전기능사 시험은 천장크레인의 장비의 특수성 때문에 적절한 훈련지도가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천장크레인 운전에 관한 교육은 대부분 사업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무기능자를 선발하거나 견습공을 채용하여 기능을 습득시킨 후 직무를 수행하게 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는데 필기시험은 천장크레인일반 과목과 안전관리 과목 두 가지 과목의 시험을 치게 됩니다. 시험시간은 60분이며 객관식 60문항에 필기과목 2가지 내용이 혼합되어 출제됩니다. 실기시험은 천장크레인운전 작업시험을 치게 되며 7분정도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시험의 합격기준은 두 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