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시험정보와 2013년 전망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2013년 전망과 시험정보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는 운전시 특수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터그레이더를 운전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는 모터그레이더를 이용해 도로나 제방, 활주로 등의 건설현장에서 자갈이나 토사를 펴거나 고르는 작업을 합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모터그레이운전기능사는 모터그레이더의 안전운행과 기계의 정비나 작업능률의 향상을 위해 숙련된 기술을 요합니다. 따라서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가 되려면 시험을 쳐서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합니다.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진로 및 전망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건설업체나 건설기계대여업체, 지방자치단체나 한국도로공사의 건설기계부서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와 같이 도로포장과 관련된 인력은 도로건설이나 도로포장, 보수 등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이러한 도로망은 국가나 지방정부 차원에서 사회간접자본의 투자가 있어야 되겠는데요. 이쪽 분야에 대한 투자는 계속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면 모터그레이더 등 도로포장과 관련된 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자격증 시험은 1년에 두번 있습니다. 1월과 7월에 시험이 있는데요. 이미 1월을 지나가버렸으니 기능사 자격증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7월에 있을 시험에 대비해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필기시험 원서접수는 6월 28일부터 7월 4일이며 필기시험은 7월 21일 일요일입니다. 필기에 합격하시면 다음으로 실기시험을 보셔야 되는데요. 실기시험 원서접수는 8월 5일부터 8월 8일까지이며 실시시험일은 8월 31일에서 9월 12일까지 입니다. 최종합격자는 10월 4일 금요일에 발표됩니다.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은 5과목 혼합형으로 출제되며 객관식 60문항에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시험과목은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ㄱ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입니다. 실기 시험은 모터그레이더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으로 약 8분정도 시험이 진행됩니다. 모터그레이더운전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시려면 필기, 실기 100점 만점 기준에 60점 이상을 맞으셔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