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롤러운전기능사 2013년도 시험정보

특수한 기술을 요하는 롤러운전기능사


고속도로나 일반국도의 도로포장은 사회간접시설입니다. 이러한 시설의 확충으로 인해 물류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비용절감은 다른 산업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롤러 혹은 로울러는 이러한 도로포장 작업에 사용되는 건설기계 중의 하나로써 아스팔트면을 평평하게 다지는데 쓰입니다. 롤러 작업은 특수한 기술을 요하는 작업입니다.

 

 

롤러운전기능사는 이런 롤러 기계장비를 운영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사람들인데요. 롤러운전기능사는 주로 도로나 활주로, 제방, 운동경기장 등 지반을 다져주기 위해 흙이나 자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을 다지는 롤러를 운전하고 정비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지방자치단체 건설기계관리부서, 한국도로공사 건설기계부서로 진출 가능

 

 롤러운전기능사는 롤러의 안전한 운행과 롤러 장비의 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숙련된 인재의 양성을 위해 관련 자격증이 만들어졌습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는 건설업체나 건설기계대여업체, 지방자치단체나 한국도로공사의 건설기계부서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롤러와 같은 도로포장용 건설기계 영역은 도로의 건설이나 포장, 기존도로의 확장, 재포장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시험정보


 

롤러운전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은 평균 합격률이 39.2%, 실기시험 평균점수는 56.9% 입니다. 필기시험 응시자는 매년 조금씩 증가추세에 있으며 실기시험도 역시 응시자가 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총 다섯과목에서 혼합해서 문제가 출제됩니다. 필기과목으로는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5. 안전관리. 이렇게 다섯과목입니다. 시험시간은 60분이며 객관식 6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롤러운전 작업을 평가하며 시험시간은 6분 정도입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려면 필기와 실시시험에서 100점 만점에 60점이상을 맞아야 합격입니다.

 

 

롤러운전기능사 시험은 1년에 총 4회 입니다. 시험일은 필기시험은 1월 27일, 4월 14일, 7월 21일, 10월 12일 입니다. 실기시험은 3월 16일 ~ 3월 29일, 5월 25일 ~ 6월7일, 8월 31일~9월 12일, 11월 23일부터 12월 6일 입니다. 시험접수는 보통 3주정도 전부터 접수를 받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원서는 따로따로 내셔야 합니다. 먼저 필기시험을 보신 후 합격여부에 따라 다시 실기시험에 응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