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각광받고 있는 로더운전기능사 2013년 시험정보

 

각광받고 있는 로더운전기능사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으로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아버지들이 실제 생계에 대비할 수 있는 자격증 취득준비를 많이 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로우더, 혹은 로더운전기능사는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 덤프트럭이나 플랜틀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해 로더를 운전하고 장비를 정비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로더의 운전을 위해서는 특수한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로더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및 작업능률제고를 위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력된 기능자가 요구되며  로더운전기능사 자격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응시생은 주기를 보이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 조금씩 응시생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댁규모 정부정책산업으로 인해 로더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로더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인원수에 비해 로더 등록대수 증가폭이 작은 편이어서 기능자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바로 현장에 나가서 일을 하긴 어렵다고 합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시험정보


로더운전기능사 시험은 로더에 대한 기술 지식과 숙련된 운전기능을 갖추어 각종 건설이나 토목 공사 현장에서 로더운전과 관련된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며 필기과목은 총 5과목으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필기시험은 5과목에서 골고루 출제되며 객관식 60문항에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실기시험은 로더운전작업시험을 보며 시험시간은 3분정도 소요됩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시험 합격기준은 필기와 실기시험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시험의 응시비율을 보면 필기시험 응시자보다 실기시험 응시자가 2012년 기준으로 3배정도 더 많습니다. 필기를 합격하더라도 실기시험에서 떨어진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말입니다. 시험준비 하시는 분들은 특히 실기시험 준비를 잘 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로더운전기능사 시험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