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 2013년 대비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 2013년 대비


기중기운전기능사는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주로 건설업체나 건설기계 대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부품판매업체,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준비하시는 분들은 잘 아실테지만 주로 대형 건설작업현장이나 운송 및 창고업체현장 건설기계 임대업체 현장 등에서 화물을 인양하여 이동시키는 작업을 기중기로 운전하는 작업을 기중기운전기능사가 하고 있습니다.

 

 

 

 

2012년 지난해 기중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응시자는 2300여명이었는데 합격자는 1000여명으로 합격률은 약43% 정도였습니다. 2000년 이후로 작년 필기 합격률이 가장 낮았는데요. 기중기운전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상대평가가 아닙니다. 커트라인 점수만 통과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기중기운전기능사에 합격하려면 필기와 실기에서 100점 만점 기준에 60점 이상을 맞아야 합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정보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뉩니다.

필기과목은 5과목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필기시험은 5과목에서 혼합해서 문제가 출제되며 객관식 60문제에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실기시험은 기중기운전작업 및 도로주행입니다. 작업형은 기계식은 8분, 유압식은 6정도 소요됩니다.

시험비는 작년과 동일합니다. 필기시험은 11,500원이고 실기시험은 29,700원입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은 항상 필기시험 응시자보다 실기시험 응시자가 많은데요. 2배에서 2.5배 정도 실기시험 응시자가 많습니다. 필기시험에 통과한 후 실기시험에 통과하지 못해 계속 실기시험을 보는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인데요. 시험준비 하시는 분들은 이점 유의하셔서 필기준비 못지않게 실기시험 준비도 철저히 잘 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기중기운전기능사 시험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