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로더운전기능사(Craftman Loader Operator) 진로 및 전망과 시험정보

 

로더운전기능사(Craftman Loader Operator)


 

 로더(Loader)는 굴착이나 성토, 정지용 건설기계로서 광산 등에서 주로 이용됩니다. 토사나 자갈 등을 트럭에 적재하거나 이동시키는데 쓰입니다. 기계운전을 위해서는 특수한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로더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제고를 위해서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로더운전기능사는 이러한 능력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주요 수행업무로는 골재채취현장이나 토목현장에서 덤프트럭이나 플랜트류 호퍼에 토사나 자갈 등의 재료를 적재하거나 이동시키기 위해 로더를 운전하고 장비를 정비하는 업무를 합니다.

 

로더운전기능사의 진로 및 전망


 

 로더운전기능사는 주로 건설업체나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광산이나 항망, 시,도 건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로더운전기능사는 매년 면허취득인원수에 비해 로더 등록대수 증가폭이 작은 편이어서 취업시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로더운전기능사 검정현황


 

 

로더운전기능사 시험정보


 

 로더운전기능사시험은 로더에 대한 기술지식과 숙련된 운전기능을 갖춤과 동시에 각종 건설 및 토목 공사장에서 로더운전 직무 수행능력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학원을 다니시려면 건설기계와 관련한 일반 사설학원이 있으니 알아보시고 등록을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시험 과목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1. 건설기계기관 2. 전기 및 작업장치 3. 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 안전관리.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은 다섯가지 과목 혼합형으로 객관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험시간은 60분입니다. 필기시험 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실기시험은 로더운전작업 시험을 보며 3분정도 소요됩니다. 실기시험 수수료는 24,800원입니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통과하시려면 100점 만점 기준에 60점 이상을 취득하셔야 됩니다.

 

로더운전기능사 2012년 시험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