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음성 품바축제 5월 음성설성공원과 꽃동네에서 거지 성자의 고귀한 삶을 엿보다

 



음성 품바축제는 올해 제25회로 2024년 5월 22일부터 2024년 5월 26일까지 음성설성공원 및 꽃동네 일원에서 펼쳐진다. 음성품바축제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거지 성자 고최귀동 할아버지의 삶이다 .그는 자신도 장애를 가진 몬으로 금왕읍 무극리 일대 동네를 돌며 밥을 얻어다가 구걸조차 하지 못하는 걸인들을 먹여 살렸다. 품바란 각설이 타령의 후렴구에 사용되는 일종의 장단구실을 하는 의성어로 전해왔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음성품바축제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장돌뱅이의 대명사처럼 굳어진 품바와 최귀동 할아버지의 박애정신을 접목시켰다. 사회를 풍자와 해학으로 카타르시스를 체험하고 '사랑과 나눔으로 치유시켜야 한다'는 명제를 가지고 축제가 탄새했다. 음성품바축제는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정신문화축제이다. 

 



메인프로그램으로 전국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 품바 하우스 짓기 경연대회 ,전국 품바 래퍼 경연대회, 부대프로그램으로 래퍼캠프, 전국 품바 사진촬영대회, 전국 품바 가요제 ,품바셀럽선발대회 ,전국 청소년 대늣 퍼포먼스대회, 품바뮤지컬, 노숙인에게 사랑과 희망을, 오늘의 품바 ,품바왕 live, 2판4판 등, 체험프로그램으로 품바가락배우기, 품바의상체험, 천인의 비빔밥 및 엿치기 등이 마련된다. 

 


설성공원은 충북 음성군 음성읍 설성공원길 28에 자리하고 잇으며 음성읍시재 중심부에 위치하며 경관이 수려하며, 설성공연 내에는 연못과 경호정, 음성군 향토민속자료전시관, 수영장, 게이트볼장, 여성회관, 야외음악당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군민 휴식시설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음성의 명소이다. 이용가능시설에는 경호정, 삼층석탑, 야외음악당, 음성 전천후 게이트볼장, 음성군 유래비 ,오층모전석탑 등이 있다. 

 

 

꽃동네는 충청부도 음성군에 있는 사설 사회복지시설로 1976년 오웅진 신부가 설립하였다. 오웅진 신부는 거동 못하는 부랑인들을 움막에 모은 뒤 걸식 등을 하면서 돌봐온 최귀동 할아버지의 헌신적 사랑에 감도해 11월 인근에 사랑의 집 움막을 짓고 18명의 걸인들을 수용했다. 이것이 시초가 되어 충북 음성과 경기도 가평, 강화도 ,옥천, 서울 신내, 청원, 청주 등에도 새 꽃동네가 설립되어 총 7곳에서 4000여명과 함께 수도자, 봉사자, 직원 1000명의 종합 사회복지시설로 성장했다. 미국과 필리핀 ,방그라데시 ,우간다. 인도 등 해외에도 5곳이 운영되고 있다.

 

<출처 : 축제 홈페이지>

 

<축제 개요>

축제명 : 음성 품바축제
축제기간 : 2024. 05. 22. (수) ~ 2024. 05. 26. (일)
장소 : 음성설성공원, 꽃동네 일원
주최 : 음성군축제추진위원회, 음성예총
주관 : 음성품바축제 추진위원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