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정동진해돋이축제 2024 해돋이 명소에서 펼쳐지는 새해 갑진년 축제

정동진해돋이축제는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해변에서 매년 12월 31일 저녁부터 새해 1월 1일 새벽 해돋이까지 열리는 축제로 정동진은 서울 광화문에서 정동쪽에 위치한 정동진에서 해넘이와 해돋이를 보려고 찾아오는 관광객을 우해 1998년부터 시작한 해돋이 축제 행사이다 .

1990년대 드라마 모래시계로 유명해진 강동면 정동진은 바다와 인접한 풍광이 매우 아름답고 전국에서 바다와 가장 가가이 인접한 정동진역 등이 알려지면서 해돋이 명소로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정동진을 찾아오는 해돋이 관광객이 늘어나자 1997년 2월 시범적으로 정동진 해돋이 열차를 운영하였으며 1998년 경포와 정동진에서 해돋이 축제를 시작하였다. 


정동진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에 있는 바닷가로 강릉시내에서 동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약 18㎞ 떨어진 지점에 있다. 한양의 광화문에서 정동쪽에 있는 나루터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정동진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신라때부터 임금이 사해용왕에게 친히 제사를 지내던 곳으로 2000년 국가지정행사로 밀레니엄 해돋이축전이 있은 명소이다. 

정동진에서는 1년에 정월 대보름과 오월 단오에 동제를 겸한 풍어제를 지낸다. 항구에서 가까운 거리에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기네스북에 올라있는 정동진역이 있다. 전국 여려 역에서 이곳으로 관광열차를 운행하고 있으며 인근에 정동진, 고성목, 등명 등 소규모 해수욕장과 모래시계공원이 있고 경포대, 오죽헌, 참소리축음기오디오박물관이 있다. 

 

<축제 개요>

축제명 : 정동진해돋이축제
축제기간 : 2023. 12. 31 ~ 2024. 1. 1
장소 :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역의 정동역길 17
주최/주관 :  강릉시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