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제비를 닮은 섬, 전남 여수 제도 섬여행

제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에 딸린 섬으로 섬의 생김새가 제비와 같다 하여 우리말로는 질섬 ,젤섬 또는 지리섬이라고 한다. 한자로 저도, 절이도, 제리도라고 하였다. 고종 33년 돌산군이 설립될 당시 지금의 제도로 표기하였다. 길게 늘어선 모양으로 보면 지리섬이라 한 우리말에서 유래하 이름으로 보이지만 주민들에겐 제비의 사투리인 지비섬으로 각인되있다.

제도 주변에는 백야도, 자봉도 ,개도, 월호도 등의 섬들과 이웃하고 있다. 태풍이라도 불어오면 서로서로 붙잡고 의지하는 듯하다. 제도에 가려면 여수항에서 출발하는 배를 타야 한다. 제도는 반원형의 포구이며 마을 가운데에 선착장이 있다. 백야도의 백야등대에서 바라보면 바로 앞에 있는데 면 소재지인 백야도에서는 약 500m 정도 떨어져 있다. 


제도는 굴양식장이 설치되어 매우 성하여 풍요를 누려왔다고 한다. 굴양식 어장터가 좋아서 관내에서 가장 높은 소득을 올렸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굴종패 부착률이 낮아 소득이 뚝 떨어졌다고 한다. 오염, 환경의 변화로 인함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대체 소득원으로 가두리양식에 매달리고 있으나 사료값이 오르고 적조현상 때문에 여의치 못하다고 한다. 

제도는 개도와 백야도를 이어주는 섬으로 백야도는 화정면 백야리에 딸린 섬으로 백야도와 화양반도를 잇는 백야 대교는 2005년에 건설되었다. 자봉도는 여수시 화정면에 딸린 섬으로 여수에서 남쪽으로 16㎞ 해상에 위치한다. 개도는 화정면 개도리에 딸린 섬으로 천제산과 봉화산이 있다. 월호도는 화정면 월호리에 딸린 섬으로 해안이 반달형의 호수와 같다. 

<출처 : 여수시청>

 

<여행지 개요>

여행지명 : 제도

장소 :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
"공감과 댓글은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전남 여수 여행코스로 장군도와 함께 여수봉황산자연휴양림과 교동시장, 여수돌산공원 탐방

전남 여수 여행코스로 장군도를 비롯하여 여수봉황산자연휴양림과 교동시장, 그리고 여수돌산공원을 둘러보자. 장군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여수항의 여수만 앞바다에 있으며 작은 섬이다. 돌산

withbeatles.tistory.com

 

천연생태계의 보고, 전남 여수 백도 섬여행

백도는 전라남도 여수에 자리하고 있는 39개의 무인군도로 이루어져 있는 천연생태계의 보고이다. 거문도에서 동쪽으로 28㎞ 떨어진 해상에 상백도와 하백도로 구분된다. 높고 낮은 기암괴석들

withbeatles.tistory.com

 

동백섬과 바다의 꽃섬이라 불리는 여수 오동도 여행코스

오동도는 전남 여수시 수정동 산1-11에 자리하고 있으며 여수역에서 1.2㎞, 여수공항에서 19.7㎞ 떨어져 있다. 멀리서 보면 섬의 모양이 오동잎처럼 보이고 ,옛날에는 오동나무가유난히 많아 동동

withbeatles.tistory.com